한국CA, 국내 기업의 서버 가상화 실태 조사 결과 발표

2007-08-27 09:55
서울--(뉴스와이어)--한국CA(대표이사 김용대, www.cai.co.kr)는 오늘 국내의 종업원 500인 이상의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 56개사를 대상으로 한 서버 가상화 도입에 대한 흥미로운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2007년 현재 서버 가상화는 조사 기업의 적어도 40% 이상이 도입하고 있는 주류 기술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또한, 서버 가상화 솔루션 또는 기술을 도입하는 한국 기업은 향후 18개월 동안 14% 정도 증가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는 등 관련 시장의 전망은 밝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기업들의 서버 가상화 채택 동기는 서버/시스템 활용률 향상, 비즈니스 연속성 및 재난 복구 개선, 서버 신뢰성 및 가동률 개선 등으로 나타나 한국 기업들이 서버 가상화의 실제 용도와 이점으로 꼽은 비즈니스 연속성 및 재난 복구, 하드웨어 마이그레이션 및 업그레이드 관리(시스템 중단 방지 등의 목적) 등과도 강하게 부합됨을 보여준다.

그러나, 서버 가상화 구현을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는 데 주저하는 기업의 비율도 높은 편으로, 서버 가상화 구현이 성공적이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이미 서버 가상화 솔루션이나 기술을 구현한 한국 기업 중 41%가 “그렇지 않다” 또는 “아직은 알 수 없고 성공 여부를 판단하자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 중 19%는 서버 가상화를 통한 투자수익을 실현하지 못했거나 투자수익을 실현하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소요될 지 알 수 없다고 응답했고, 40%는 문서화된 비용절감 효과를 달성하지 못했거나 비용절감 효과 달성 여부가 확실치 않다고 응답했다.

그 밖에 흥미로운 사실은 서버 통합이 서버 가상화의 주된 목적임에도 불구하고 단일 기업 내에서의 이기종 서버 가상화 환경이 일반화되고 있어 실제로는 서버 난립을 야기한다는 점으로, 향후 ‘중요한 관리 업무의 식별 및 적절한 관리 툴 획득’이 다중 서버 가상화의 성공을 위한 핵심으로 지적되었다.

김용대 한국CA 사장은 “한국의 가상화 시장은 현재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라고 밝히며, “보다 성숙한 시장 형성을 위해서는 서버 가상화 도입의 성공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척도 개발과 다중 가상화 환경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CA는 클러스터 환경 및 가상화 OS 환경, 가상화 환경 등 첨단 시스템 환경에 대한 단일화되고 통합된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유니센터 ASM(Unicenter Advanced Systems Management) r11을 작년 상반기에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조사는 CA가 독립 조사 기관인 에 의뢰하여 아태 및 일본지역의 254개 기업을 대상으로 이메일과 전화를 통해 진행한 것으로, 조사 기간은 2007년 1월 2일부터 5월 30일까지였다.

CA에 대하여

세계 최대의 관리 소프트웨어 회사인 CA는 기업 및 기관들의 IT 환경의 성능과 신뢰성, 효율성을 최적화 하기 위해 운영, 보안, 스토리지, 라이프사이클과 서비스 관리 전반에 걸쳐 관리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976년에 설립된 CA는 미국 뉴욕주의 아일랜디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40여 개 국 이상에 서비스 고객을 두고 있다. CA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 사이트 http://ca.com 또는 http://www.ca.com/kr에서 제공된다.

한국CA테크놀로지스 개요
CA 테크놀로지스(NASDAQ: CA)는 메인프레임 및 분산 환경에서부터 가상화, 클라우드 환경까지 모든 IT 환경을 아우르는 전문성을 지닌 세계적인 IT 관리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기업이다. CA 테크놀로지스는 IT 환경을 관리 및 보호하고, 고객들이 유연한 I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CA 테크놀로지스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는 IT 기업들이 비즈니스 민첩성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통찰력과 통제력을 제공한다. 글로벌 포춘 500대 기업 대부분이 진화하는 IT 에코시스템 관리를 위해 CA 테크놀로지스를 이용하고 있다. CA 테크놀로지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 사이트(www.ca.com/kr)와 트위터(www.twitter.com/CA_Kore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ca.com/kr

연락처

KPR 염정윤 대리 02-3406-2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