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기후센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MOU 체결

뉴스 제공
APEC기후센터
2007-08-29 09:38
부산--(뉴스와이어)--APEC 기후센터(사무총장 박정규)는 최첨단 기후예측 기술 공동 개발과 국제적 기술교류 활성화를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KISTI)과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연구협력 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KISTI(원장 양병태)는 과학기술 및 이와 관련된 산업정보의 종합적인 수집·분석·관리, 정보의 관리 및 유통에 관한 기술·정책·표준화 등의 전문적인 조사·연구, 과학 및 산업기술 연구개발 인프라의 체계적인 구축·운영 등을 통해 국가 과학기술 혁신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MOU는 KISTI가 컴퓨터연계활용기술개발사업을 통하여 확보한 그리드서비스기술과 고성능연구망을 이용하여 슈퍼컴퓨팅 자원 및 과학기술정보 자원을 양 기관이 공동 활용할 수 있는 사이버인프라를 마련하고, 기술교류 및 협력연구를 통하여 이상기후에 의한 피해경감과 기후예측 정보의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에 상호 협력하여, 아·태지역 기후예측기술 분야에서의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APEC 기후센터는 이번 상호협력을 통하여 방대한 컴퓨팅 자원이 요구되는 고해상도 기후예측 모델 개발에 착수할 수 있게 되었으며, 첨단 기후예측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열대성 저기압의 발생 및 진로의 장기예측과 극단적 이상기후 발생에 대한 예측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이상기후에 의한 피해경감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APEC 기후센터는 지난 6월 세계기상기구(WMO), UN 국제해양위원회(IOC), UN 국제과학위원회(ICSU)가 공동 지원하는 세계기후연구프로그램(World Climate Research Program, WCRP)의 계절예측 자료센터로 선정됨에 따라 KISTI가 보유하고 있는 최첨단 IT 기술 지원으로 전 세계 기후연구의 중심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APEC기후센터 개요
APEC 기후센터는 아.태지역의 이상기후 감시 및 예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05년 APEC 회원국 합의에 의해 설립된 기관이다. 아․태지역의 기후변화 및 변동의 파급효과를 경감 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최적의 기후예측 정보를 생산, 아.태지역 번영에 이바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pcc21.org

연락처

APEC 기후센터 담당 정연실 051-668-74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