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미국 워싱턴서 해양부-美 국립해양대기청 실무회의 개최

뉴스 제공
해양수산부
2007-09-04 10:25
서울--(뉴스와이어)--한국과 미국 간 해양과학기술협력 교류를 위한 한·미 해양과학기술협력사업 제6차 공동실무협의회가 5~6일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다.

이번 회의는 해양수산부와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 간에 연안 및 해양자원의 통합관리 분야에서 과학기술협력을 통한 공동이익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00년 11월 체결된 ‘한·미 해양 과학기술협력약정’에 따라 매년 양국 국장급 공무원 간 공동실무회의 개최를 통해 차년도 사업추진방향을 협의하기로 한데 따라 열린다.

현재까지 수산자원관리, 양식개발, 연안관측 및 모니터링, 적조, Sea Grant 프로그램 등 14개 분야 35개 과제에서 양국간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항공레이저측량, Sea Grant 프로그램, 외해양식 등의 분야에 있어서는 실질적인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한미해양과학 협력사업은 지적재산권, 로열티 등의 부담 없이 해양부가 미국의 선진해양과학기술이나 법제·행정모델을 수입하는 주요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첨단 해양과학기술을 통한 21세기 해양강국 진입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한국의 해양 정책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 6차 회의에서는 내년도 세부 협력사업에 대한 논의 외에도 지난 5년간의 협력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개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1996년 8월 여러 부처에 분산된 해양 관련 업무를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면서 폐지되었다가 2013년 3월 다시 설치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본부 해양개발팀 팀장 박광열 사무관 고경만 02-3674-6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