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국가ㆍ공공기관 대상 ‘정보보안 관리실태 평가’ 최초 실시

뉴스 제공
국가정보원
2007-09-10 14:41
서울--(뉴스와이어)--국가정보원은 우리의 정보통신망을 위협하는 사이버공격이 점점 첨단화ㆍ지능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發 정보절취 공격이 국가ㆍ산업기밀에서부터 개인금융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어 국가전반의 사이버안전 수준제고가 긴요하다고 판단하고 주요 전산망에 대한 사이버안전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금년부터 각급기관의 現정보보안관리 수준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하며 처음 시작하는 금년에는 9.10부터 3개월에 걸쳐 중앙행정부처ㆍ광역자치단체ㆍ주요 공공기관 등 총 100개 국가ㆍ공공기관 대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同 평가는 해당기관이 1차 자체 평가하며, 2차적으로 전문가 검증班에 의해 각 기관 자체평가에 대한 검증의 단계를 통해 이뤄지는데 국정원은 9.10~12간 평가대상기관 실무담당자 120명을 대상으로 ‘정보보안 관리실태 평가’ 기준 및 요령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대상기관이 10월 중순까지 자체적으로 보안관리 실태를 평가토록 하고,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학교수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검증반을 통해 현장실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 정보보안 규정 운영, 전자우편 보안, 악성코드 대응 등 기본항목에서부터 USB 메모리 사용, 노트북 디지털사무기기 등 최신 보안 이슈에 이르기까지 9개분야 246개 항목에 대해 종합평가

평가 결과는 각급기관별 정보통신망 환경을 고려하여 취약 분야에 대해 적절한 보안대책을 강구ㆍ지원하는 한편, 국가 정보보안 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국정원은 ‘정보보안 관리실태 평가’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수년前부터 국책연구소 및 관계전문가 등과 합동으로 평가방법ㆍ절차ㆍ기준 등을 만들어 왔으며 지난해에 50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시범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기준 등 미흡한 문제점을 개선 보완하였다고 한다.

국정원은 지금까지 정부가 구비하지 못했던 한국형 국가ㆍ공공기관에 대한 정보보안 평가제도가 마련되었고, 금년 처음으로 본격 시행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전하면서 각급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통해 국가ㆍ공공기관의 정보보안관리 수준이 제고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가정보원 개요
국가안전 보장에 관련되는 정보 보안 및 범죄 수사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하의 국가 정보기관이다.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 본부가 있으며, 해외 분야를 맡는 1차장, 국내 분야를 맡는 2차장, 북한을 맡는 3차장과 기획조정실장이 있다. 주요 업무는 안보 관련 수사, 대북 정보 수집, 방첩, 산업 보안, 대테러, 사이버안전, 국제범죄, 해외정보 수집 등이다. 육군 대장 출신인 남재준 원장이 2013년부터 국가정보원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is.go.kr

연락처

국가정보원 홍보관리관 02-3412-3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