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 데이터센터를 위한 저가형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스토리지 솔루션 USP VM 공급

서울--(뉴스와이어)--전례 없이 복잡한 인프라스트럭처 환경 속에서 이기종 스토리지 어레이는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른 데이터 센터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역시 크게 늘어나면서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는 새로운 현안에 직면해 있다.

오늘날 기업들이 겪고 있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유일한 서비스 중심 스토리지 솔루션(Service Oriented Storage Solutions, 이하 SOSS) 공급 업체이며 히타치의 자회사인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Hitachi Data Systems, 이하 HDS)는 업계 최고의 통합 스토리지 시스템인 히타치 유니버설 스토리지 플랫폼 VM(Hitachi Universal Storage Platform VM, 이하 USP VM)을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개념의 USP VM은 기존의 USP V가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급 가상화, 씬 프로비저닝, 계층화 스토리지 기능들을 갖췄으면서도 데이터센터 공간을 추가로 요구하지 않고 업계 표준인 220볼트 전력으로 구동돼 운영상, 재정상, 환경상 이점을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이기종 스토리지 서비스 플랫폼이다.

기업들은 스토리지 네트워크의 대중화 및 기업 간 인수합병으로 인해 상호호환성이 떨어지는 스토리지 어레이들을 여러 장소에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많은 고객들은 제각각 다른 업체의 다양하고 복잡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체계 및 값비싼 용량 기반의 티어1 라이선싱 정책, 그리고 사용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쉽게 찾을 수 없고 충분히 활용할 수 없는 서버 인프라스트럭처로 인한 어려움을 겪어왔다. HDS의 USP VM은 이미 가장 우수한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플랫폼으로 인정받은 바 있는 히타치 USP V 라인의 제품으로, 이러한 고객들의 문제점들을 완벽하게 해결한 엔터프라이즈급 플랫폼이다.

선도적인 CIO 컨설팅 기업인 IT센트릭스의 CEO 데이브 벨란테는 “오늘날 데이터센터 내의 SAN 스토리지는 스토리지 관리 및 프로비저닝에 부담을 가중하고 있다”며 “스토리지 마이그레이션은 번거롭고 비용 부담이 크다. 우리는 자체 분석을 통해 어레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쓰이는 모든 비용이 1달러라는 가정 하에 어레이의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 쓰이는 마이그레이션 비용을 산정해 보았다. 이에 50센트 정도의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HDS의 USP VM은 이기종 계층화 스토리지, 가상화 및 씬 프로비저닝을 통합 제공함으로써 스토리지 마이그레이션 비용을 10%에서 최대 50%까지 줄여준다”고 강조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가상화된 계층형 스토리지

USP V가 이루어낸 혁신적인 성과를 기반으로 설계된 USP VM은 이기종 스토리지 자산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유일한 엔터프라이즈급 가상화 플랫폼으로, 기존 가상화 솔루션이 안고 있던 신뢰성 및 확장성 문제는 말끔히 해결했다.

고객들이 보유하고 있는 무질서한 인프라스트럭처들로 인한 이슈들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다.

· 중요도가 높은 티어1 애플리케이션을 저장 및 보관하기 위해 스토리지를 단순화하는 동시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그 이외의 것들은 티어2로 디폴팅

· 기업의 서버 및 스토리지 자산을 가상화하고 서버와 데이터 간 저장장치의 연결성을 제공하며 신뢰도 및 성능이 낮은 가상화 어플라이언스 뒤에 티어1 스토리지 어레이 배치

· 리텐션 정책에 따른 간편한 관리 및 마이그레이션, 아카이브 플랫폼의 계층 간 데이터 이동을 위한 단일한 관리 프레임워크 제공

· 특정 솔루션을 위해 특화된 스토리지에 필요한 가상화 테이프, 고성능 NAS 또는 능동형 아카이빙 스토리지를 위한 공용 스토리지 서비스 플랫폼 제공

HDS 글로벌 솔루션 전략 개발 부서의 존 맨스필드 수석 부사장은 “고객들은 이와 같은 전략들을 갖춘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찾고 있다”며 “대부분의 가상화 어플라이언스들은 이기종 스토리지 자산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티어 1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확장성 및 신뢰도 면에서는 만족스러운 성능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스토리지 어레이들이 씬 프로비저닝과 스토리지 내부 계층화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스토리지 어레이들은 이기종 스토리지 간의 계층 관리는 지원하지 않는다. HDS의 USP VM은 모든 데이터센터가 스토리지 자산을 비용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성능, 신뢰성, 씬 프로비저닝 아키텍처 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OVUM 인프라스트럭처 부분의 수석 부사장인 칼 그레이너는 “HDS의 가상화는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에 존재하는 이기종 공유 스토리지 기능을 구현해준다”고 전제하고 “다른 스토리지 솔루션들은 일반적인 환경에서 메인프레임과 오픈 시스템을 완벽하게 통합하지 못한다. 공용 스토리지 서비스 인프라스트럭처만이 고객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경제적인 스토리지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고 덧붙였다.

히타치 유니버설 스토리지 플랫폼 VM 소개

히타치의 새로운 전략인 서비스 중심 스토리지 솔루션의 일환으로 USP VM은 SMB 기업들이 파일, 개체 또는 블록 기반의 이기종 스토리지 자산 전반에 걸쳐 가상화, 씬 프로비저닝, 비즈니스 연속성 등과 같은 통합 스토리지 서비스를 일괄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USP VM은 HDS가 자랑하는 USP V가 제공하는 모든 하이엔드 기능들을 제공한다.

HDS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다음과 같다:

· 랙마운트 스토리지 서비스 플랫폼 USP VM은 HDS의 대표적 제품인 USP V 가 제공하는 이기종 하이엔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히타치 다이내믹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 (Hitachi Dynamic Provisioning™)와 96페타바이트 규모의 가상화 스토리지를 지원하는 히타치 유니버설 볼륨 매니저(Hitachi Universal Volume Manager), 대규모 로지컬 스토리지 풀 및 히타치 가상화 파티션 매니저(Hitachi Virtual Partition Manager)를 포함한다.

· 새롭게 강화된 대규모 병렬 크로스바 스위치 아키텍처가 4기가바이트의 엔드 투 엔드 파이버 채널과 함께 제공되고, 백엔드에 연결된 파이버 채널 아키텍처가 기존의 랙마운트형 제품보다 75% 더 많은 최대 IOPs를 제공한다.

· 히타치 다이내믹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Hitachi Dynamic Provisioning software ’씬 프로비저닝’)가 내장형 및 외장형 가상화 스토리지와 함께 제공된다.

· 서버와 스토리지 가상화 전략의 통합을 위해 VMware ESX 서버 3.0이 지원된다.

· 단순화된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HDS의 기본 운영 시스템(Basic Operation System, 이하 BOS)과 BOS 가상화 소프트웨어(BOS Virtualization software)를 위한 프레임 기반의 라이선스 및 각각의 소프트웨어 번들을 위한 단일 라이선스 키와 함께 제공된다.

· 히타치 USP VM의 유동적인 환경과 더불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위한 스토리지 컨트롤러와 가상화 서비스 전용의 스토리지 컨트롤러가 지원된다.

세계 유일의 이기종 무중단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솔루션

HDS의 대규모 이기종 스토리지 가상화 레이어의 성능을 한층 강화시킨 USP VM은 윈도, 리눅스, 유닉스 및 메인프레임 환경에서 이기종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매끄럽게 구현한다. 타사의 경쟁 제품들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시 호스트 기반의 리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 의존하고 있는 것에 반해 USP VM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은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시스템의 재부팅이 필요없는 정교한 가상화 기술을 활용한다. HDS의 USP VM은 데이터센터의 낡은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새로 구매한 스토리지로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향상을 위해 로드 밸런싱하는 데 이상적이다. 이로써 이기종 환경에서 리스크 없는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HDS 코리아의 기술지원담당 최민호 부장은 “HDS의 USP V 시리즈는 궁극적으로 유연한 계층화 스토리지를 제공한다”며 “USP V 시리즈는 디스크 없는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컨트롤러 환경을 비롯해 HDS가 자랑하는 거의 무제한의 가상화 스토리지 풀을 제공하는 멀티 캐비닛 환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구현될 수 있으며 고객들이 인텔리전트 가상화 스토리지 컨트롤러를 도입해 어떤 종류의 디스크 미디어든 통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그는 “USP VM은 이기종 스토리지 자산을 위한 통합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서비스의 구입 비용을 크게 절감해준다”고 덧붙였다.

SMB 기업들을 위한 디스크 없는 USP VM은 스토리지, 데이터 및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디스크를 인텔리전트 컨트롤 유닛으로부터 완전히 분리시킨다. 이로써 고객들은 스토리지 시스템 중 더 가치 있는 부분에 투자할 수 있고 추가적인 용량 구입 없이도 현재 보유하고 있는 스토리지 자산을 위한 가장 최신 기능들을 확보할 수 있다.

HDS, 스토리지를 위한 그린 지수 극대화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관련 비용이 상승하고 그에 따른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그린 스토리지 솔루션은 기업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부분이 되었다. 이로써 기업들은 더 효율적인 전력 소비와 함께 용량 이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툴을 필요로 하기 시작했다. HDS의 USP VM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해 그린 지수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 통합을 위한 대규모 엔터프라이즈급 가상화 기술 도입

- 공간 이용률을 늘리고 업무에 필요한 물리적인 디스크의 수를 줄여 전력, 쿨링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씬 프로비저닝 기술 적용

- 220볼트 표준 콘센트에서 가상화 컨트롤러 구현

USP VM은 새로운 어레이 프로비저닝과 용량 마이그레이션에 드는 시간을 수개월에서 수주 또는 수일로 크게 단축함으로써 발열량과 전력 소비를 큰 폭으로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로써 그린 스토리지는 오래 되고 성능이 낮은 기존 스토리지들을 빠르게 대체할 수 있게 됐다.

HDS 코리아의 네빌 빈센트 지사장은 “HDS의 모기업인 히타치가 ISO 14001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히타치 그룹사 전체를 위한 환경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언급하고 “HDS는 100%의 그린 공급 비율을 달성한 데 이어 업계 최고의 환경 보호 시스템을 사용하는 ‘슈퍼 에코 팩토리(Super Eco Factories)’를 설립했으며 완벽한 RoHS 호환을 구현했다”면서 “HDS 코리아는 USP VM을 통해 컴퓨팅 솔루션을 환경친화적인 그린 세대로 이끌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웹사이트: http://www.hds.com

연락처

홍보대행 샤우트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 윤지은, 이연숙 02-558-9890(402,40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