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의 블랙핀, 이더웨이브의 10달러 미만DAB+ 디지털 무선 모듈 구동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07-09-13 10:09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처리용 고성능 IC 제조업체인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블랙핀 프로세서가 이더웨이브(EtherWaves Ltd.)社의 DAB+모듈인 소나타(Sonata)에 채택되었다고 밝혔다. BOM비용이 10달러 미만인 소나타는 업계 최초로 즉시 운영 가능한(production-ready) 모듈이다.

소나타는 컴팩트형 유레카(Eureka) 147 DAB 및 DAB+ 수신기 제품으로, RDS를 통한 FM 무선 수신, SD 카드로 지원되는 AAC / MP3 / WMA 플레이어, 맑고 또렷한 사운드 처리, 클럭 라디오 기능 등과 같이 첨단 디지털 무선 제품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DAB+는 현존하는 가능 효율적인 오디오 압축 기법인 MPEG-4 HE-AAC v2 오디오 코덱을 사용하며, DAB보다 대역폭 효율성 및 오류 보정 기능이 뛰어나다. 따라서 디지털 무선 방송에 매우 적합할 뿐 아니라 이를 통해 방송 채널 수를 늘리고 전송 성능을 개선할 수도 있다. 이더웨이브의 전 제품은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블랙핀 BF52x 및 BF53x 범용 DSP에서 이 회사의 첨단 클리어시그널(ClearSignal™) 디지털 무선 소프트웨어를 실행한다.

컨슈머 디바이스 업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공간, 전력 소모 및 비용에 대한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이더웨이브의 소나타는 베이스밴드 및 오디오 처리가 모두 가능한 단일 프로세서가 필요했다. 따라서 이더웨이브는 뛰어난 처리 성능과 저렴한 비용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 블랙핀 BF532 프로세서를 소나타에 채택했다. 블랙핀 프로세서는 듀얼 MAC 신호 처리 엔진과 직교 RISC 스타일의 마이크로프로세서 명령어 집합 및 SIMD(Single-Instruction, Multiple-Data) 기능의 이점을 통합하여 통합된 단일 코어에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능과 신호 프로세서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

이더웨이브의 린다 케뎀(Linda Kedem) 마케팅 매니저는 “소나타 모듈을 블랙핀 플랫폼에 구축한 덕분에 디지털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에게 최신 디지털 무선 표준을 구현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기술, 비용 및 출시 시간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강력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이제 소나타는 BOM 비용이 가장 저렴하면서 즉시 운영 가능한 DAB+ 디지털 무선 수신기"라고 밝혔다.

아나로그디바이스 범용 DSP 그룹의 제리 맥과이어(Jerry McGuire) 부사장은 "이더웨이브와의 협력으로 디지털 무선 시장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선보이게 되어 매우 만족한다”며 "블랙핀이 가진 강력하고, 유연하며, 경제적인 아키텍처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끊임없이 기능이 추가되어야 하는 오늘날의 컨슈머 디바이스를 위한 이상적인 플랫폼 제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블랙핀급 처리 성능 요구하는 미래의 컨버전스 환경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블랙핀은 다중 포맷 오디오, 비디오, 음성 및 이미지 처리, 다중 모드 베이스밴드 및 패킷 처리, 실시간 보안 및 제어 처리 같은 기능의 컨버전스가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한 업계 최고의 성능과 전력 효율을 바탕으로 새로운 종류의 16/32비트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구현하는 제품이다. 이처럼 소프트웨어 유연성과 확장성이 절묘하게 조합되어 있어 블랙핀 프로세서는 디지털 홈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 및 스트리밍 미디어, 자동차 텔레메틱스 및 인포테인먼트, 디지털 무선 및 모바일 TV 같은 컨버전스 애플리케이션에 서 널리 채택되고 있다.

오늘날의 개발자들이 최종 제품의 기능에 좀 더 가까운 견고한 체계를 선택하여 출시 시간을 단축학 위해 노력함에 따라 아나로그디바이스는 뛰어난 툴과 스타터 키트를 포함하여 다른 블랙핀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친숙한 ADI CROSSCORE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툴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수상 경력에 빛나는 VisualDSP++ 통합 개발 및 디버그 환경(IDDE), 에뮬레이터 및 EZ-KIT Lite 평가 하드웨어가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송진억 부장 02-554-3301 이메일 보내기
인컴브로더 윤지현 대리 02-2016-713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