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 이젠 인터넷으로 볼 수 있다

뉴스 제공
해양수산부
2007-09-19 15:36
서울--(뉴스와이어)--앞으로는 시화호의 환경상태와 변화 추이, 정부의 시화호 관련 추진정책 등을 인터넷으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해양수산부는 시화호의 환경과 생태계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은 물론 시화호 관리위원회의 활동, 시화호 환경개선 종합계획의 추진 상황 등 시화호 관련 사항을 망라한 시화호 홈페이지(www.shihwaho.kr)를 20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그동안 환경단체 등을 중심으로 시화호의 개발사와 오염상황 등을 담은 홈페이지는 간헐적으로 있어 왔으나, 이번처럼 정부차원에서 각 기관별 시화호 환경모니터링 결과, 시화호 환경개선 정책 및 그 추진상황 등을 망라한 종합적인 홈페이지는 없었다.

특히 이 홈페이지에는 시화호를 살리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구성한 시화호 관리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의 활동상황과 회의 및 그 결과 등에 대한 자료도 같이 공개된다.

해양부는 이같은 정보의 공개는 그간 시화호를 중심으로 전개된 각종 정책의 수립과 시행과정에 대해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화호 홈페이지에는 또 시화호 에세이, 시화호 등 유역의 자연환경적 특성과 그 관리방안에 대한 교육 자료 및 시화호 저서동물과 조류 등 각종 생태자료도 함께 게재돼 있어 시화호에 대한 일반시민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부는 여타 관련 사이트와의 연계와 홈페이지 이용자의 의견을 꾸준히 반영해 홈페이지를 보다 편리하고 유용한 정보 제공의 장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화호 홈페이지 개설에 맞춰 ‘시화호 인터넷 사진전’도 개최된다.

이번 사진전은 시화호의 동·식물 등 자연풍경이나, 시화호 유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은 물론, 시화호의 환경보전과 관련된 자유로운 내용 등을 주제로 펼쳐질 예정이다.

9월20일부터 10월19일까지 한달간의 공모를 거쳐 최우수상 1명, 우수상 3명, 장려상 5명 등 총 19명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시화호 홈페이지(www.shihwah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 개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1996년 8월 여러 부처에 분산된 해양 관련 업무를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면서 폐지되었다가 2013년 3월 다시 설치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본부 해양생태팀 팀장 윤현수 02-3674-6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