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32주년 KOPEC, Dream2010 발표, 창조경영의 닻 올리다
지식경영을 넘어 창조경영으로
‘경영혁신전도사’로 잘 알려진 KOPEC(한국전력기술) 송인회 사장이 창조경영을 선언했다. ‘경영혁신전도사’라는 별칭은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 재직 시 2년 연속 정부 경영평가 1위에 오르는 등 뛰어난 경영혁신 성공사례를 만들어 내면서 붙여진 것. 송사장은 이러한 혁신성과로 중앙인사위원회로부터 정부산하기관 인사모범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런 송사장이 올 6월 전문엔지니어링 공기업인 KOPEC에 부임하여 100일 동안 현황파악과 경영진단을 거쳐 새롭게 도출한 경영혁신 계획인 「DREAM 2010 로드맵」을 선포하면서 던지 화두가 바로 ‘창조경영’이다.
그는 창조경영을 이렇게 말한다. “창조경영은 조직의 창조적 비전을 설정하고 새로운 가치들을 창조하여 ‘보이지 않는’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이다. 미래의 성공에 대한 열망을 담은 비전, 충분한 지식정보 공유 및 구축 활동을 통한 환경 예측, 내부 자원을 활용한 창조적 프로세스 및 시스템 구축, 가치를 실현시키는 창조의 실행 등 4단계의 선순환 과정을 통하여 창조적인 역량을 확보하고 창조경영 메커니즘을 구축해야 한다.”
창조경영의 시작, 「DREAM 2010 로드맵」
송사장이 KOPEC에 부임하면서 첫 번째로 한 일은 경영혁신추진위원회 구성. KOPEC 취임 직후 경영혁신플랜의 일환으로 ‘DREAM 2010 추진위원회’라는 혁신선도팀을 구성하여 조직현황 파악과 경영진단을 실시하였고, 회사 발전방향 중기계획인 「DREAM 2010 로드맵」을 확정하였다. 이 계획은 송사장 취임 100일을 막 지나 맞게 되는 창립 32주년 기념식(10월 2일)에서 선포되며, KOPEC의 새로운 창조경영은 본격적인 닻을 올리게 된다.
「DREAM 2010 로드맵」은 KOPEC을 활력(Dynamics)이 넘치고 서로 신뢰(Reliability)하는 기업문화 속에서 조직의 효율(Efficiency)을 증대시키면서 경영혁신을 가속화(Acceleration)하여 KOPEC을 일류(Major) 기업으로 키워 나가겠다는 송사장의 열망과 의지를 담고 있다. 송사장은 사랑, 신뢰, 존중, 열정, 양보, 헌신의 마음자세를 갖고 전 임직원이 다 함께 힘을 모아 KOPEC을 일류정신, 일류기술, 일류 기업문화를 가진 최고의 기업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힘주어 말한다.
송사장, 2010년에 KOPEC은 일류회사가 된다
송인회 사장은 「DREAM 2010 로드맵」의 실천으로 2010년이면 KOPEC이 일류 엔지니어링 회사가 된다고 확신한다.
설계품질을 제고시켜 고객의 신뢰를 향상시키고, 사업다각화를 통해 지속성장 기반을 구축하며, 기술고도화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영체제 혁신으로 경영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것이 송사장의 혁신전략이다. 그리고 유형기관 고객만족도 평가 1위 달성, 용역 매출액 4,300억원 달성, 핵심기술 경쟁력 15% 제고, 그룹사 경영평가 1위 달성 등이 KOPEC이 달성할 계량화된 구체적인 목표들이다.
송사장의 창조경영을 담은 KOPEC의 「DREAM 2010 로드맵」이 어떠한 결실을 맺게 될 지 기대된다.
세계적인 원전설계 회사, KOPEC
KOPEC은 우리나라 원자력 및 수ㆍ화력발전소 설계기술 자립을 위해 1975년 설립된 이후 30여 년 만에 세계적 수준의 원자력 발전소 설계회사로 성장한 기업이다.
KOPEC이 설계한 한국표준형원자로(OPR)와 개선원전인 OPR1000+, 신형경수로 APR1400은 안전성과 경제성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화력분야에서도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KOPEC이 설계한 500MW 초임계압 표준석탄화력발전소 22기가 운전 중에 있고, 후속 모델인 800MW 표준석탄 화력발전소도 가동 중에 있다. 또한 1000MW급 설계도 완성단계에 있으며, 전체 설비용량 1,800MW 부산 복합화력발전소 설계도 성공적으로 완료함으로써 복합화력발전소 부문에서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발전소 건설사업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된 사업관리(CM/PM) 기술도 국내 최고로 평가받고 있으며, 환경사업의 일환으로 질소산화물 제거 능력이 우수한 세계 최초의 저온탈질 기술을 개발하여 잠재력이 무한한 환경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KOPEC의 32년 역사가 곧 우리나라 원자력계의 기술자립과정이었고 나아가 한국경제발전의 동력원을 얻은 과정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KOPEC의 기술역량에 힘입어 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기술은 명실상부한 세계 최강 대열에 들어서 있다. 개도국에 대한 원자력 기술 수출이 점점 증가추세에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조차 우리나라 기술자들의 전문성과 역할을 필요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pec.co.kr
연락처
한국전력기술 김종국 홍보기획팀장 031-289-3026 이메일 보내기
한국전력기술 홍보실 홍보기획팀 홍은영 031-289-3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