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공무원교육원 ‘국어능력향상과정’ 주목

무안--(뉴스와이어)--전남도공무원교육원이 올해 타시도 교육원과의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국어능력향상과정’을 개설, 우리말과 우리글 사랑에 적극 나서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9일 한글날을 앞두고 이 과정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8일 도 공무원교육원에 따르면 공무원사회에서부터 우리말과 우리글 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일환으로 올해 전국 광역 자치단체 교육원 가운데 유일하게 ‘국어능력향상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6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이 과정은 국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인 올바른 언어사용법, 보고서 작성 요령 및 실습, 공문서 바로쓰기를 비롯해 ‘우리말 바로알고 바로 쓰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출강 강사로는 대학교수와 방송국 아나운서를 비롯해 공직에서 다년간 ‘공문서 바로쓰기’ 등을 연구해 온 전직 공무원 등이 포함돼 있다.

지난 2월과 7월 등 지금까지 두 차례에 걸쳐 이 과정이 운영됐고 이를 통해 모두 197명이 교육을 이수했으며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높은 호응도와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공직사회에서부터 먼저 올바른 우리말을 가꾸고 사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앞으로 ‘국어능력향상과정’이 도 공무원교육원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양수 전남도공무원교육원장은 “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고 비속한 인터넷 언어와 근원을 알 수 없는 저속한 외래어의 범람으로 아름다운 우리말과 글이 점점 변질돼 가고 있어 안타깝다”며 “내년에도 ‘국어능력향상과정’을 더욱 발전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공무원교육원 062-606-140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