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이광석 대표, e비즈니스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11일 오전 코엑스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e비즈니스 대상’은 산업자원부 주최로 우리나라 e-비즈니스 분야의 경쟁력 강화와 이로 인한 경제발전에 기여한 기업이나 개인에서 수여하는 것으로서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권위 있는 상이다.
이번 대통령 표창은 지난 2001년 인크루트가 e비즈니스 대상 기업부문 대상을 차지한 데 이어 두 번째로 수상한 쾌거. 기업부문 수상에 이어 개인 유공자부문까지 수상한 것이다.
이 대표가 수상한 대통령 표창은 ▶기업의 e비즈니스화를 통한 산업발전 기여도 ▶e비즈니스 관련 신기술 개발 및 연구, 저술 등 실적 ▶e비즈니스 관련 정책수립 및 공헌도 ▶기타 e비즈니스 관련 진흥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선정됐다.
이 대표는 일찍이 1998년 IMF라는 경제위기로 인한 대량 실업사태 속에서 국내 최초로 온라인 채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크루트㈜를 설립한 바 있다. 이전까지 시간적, 지리적, 물리적 한계에 의해 제한됐던 채용정보의 벽을 허물어 기업과 구직자간 쌍방향으로 인재정보와 구인정보를 제공해 채용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데 앞장 서 왔던 것이다.
특히 이 대표는 국가·사회적 이슈인 고용시장 활성화를 위해 경영자로서의 이윤 창출 못지 않게 사회적 공공재를 다룬다는 책임감으로 인크루트 운영에 임해왔다.
이를 통해 구직자에게는 양질의 채용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더 많은 입사지원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했고, 기업에게는 적은 채용비용으로 우수한 인재를 빠르고 편리하게 확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실업 해소와 더불어 낭비될 수 있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데 기여해 왔다.
여기에 더해 주요한 공공재인 ‘고용’을 다루는 기업의 수장으로서, 동종기업이 외국자본에 의해 매각되고 M&A가 이루어지는 환경 속에서도 눈 앞의 영리보다는 한국의 대표적인 채용사이트로서 인크루트를 꿋꿋이 지켜왔다.
이번 수상도 이렇듯 이 대표의 공익을 우선시하는 경영철학이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것.
또 기업에 최적의 채용솔루션(RASP-Recruitment 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을 공급해 개별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를 각 기업 사정에 맞게 채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일조했다.
뿐만 아니라 취업을 다루는 업체로는 최초로 인크루트를 지난 2005년 코스닥에 상장하여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업 경영을 천명하기도 했으며, 최근엔 인터넷 채용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가고 있는 ‘내일검색’ 서비스를 새로이 선보이며 사용자 중심의 채용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돼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옆에서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10년 가까이 인터넷 채용업계를 선도해 왔다는 자긍심에 머물지 않고 앞으로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e비즈니스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인이 되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 2004년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모범청년실업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현재 젊은 글로벌 CEO 네트워크인 EO(Enterpreneurs’ Organization) Korea 임원, 대한적십자사 I-Redcross 자문위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인크루트 개요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취업인사 전문기업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는 1998년 6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 채용 시스템 (Internet Recruiting System) 을 개설하였다. 지난 2005년 3월 3일 ERP전문회사인 뉴소프트기술과 합병,취업 업체로서는 유일하게 코스닥에 상장됐으며, 국내 환경에 맞는 특화된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HRM 사업을 강화하여 취업 뿐 아니라 인사 시장까지 포괄하는 명실상부한 취업인사포털로써 입지를 굳히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ruit.com
연락처
인크루트 홍보팀 정재훈 02-2186-9124, 010-3285-6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