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박람회 유치염원...바다숲 가꾸기 행사

부산--(뉴스와이어)--국립수산과학원 남해수산연구소는 오는 10월 12일 여수시 해양공원에서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이라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주제에 맞추어 연안생태계 복원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범국민적 세계박람회 유치염원에 적극 동참하고자, 2003년부터 연구·개발한 잘피장 조성기술을 토대로 바다숲 가꾸기 행사를 개최한다.

잘피숲은 연안에 서식하는 다년생 식물로서 연안생태계의 중요한 생산자로서 수산동물들에게 산란장 및 서식처를 제공하며 특히,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무한한 기능을 갖고 있는 천연의 바다 식물자원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무분별한 매립과 간척, 그리고 연안의 난개발로 인하여 잘피숲이 훼손되어 서식면적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남해수산연구소에서는 잘피 생육장 복원사업 추진으로 잘피 인공종묘 생산과 대규모 잘피숲 이식 기술을 개발하여, 여수시 화양면 장수리·금오도·안도, 화정면 제도에 시범 이식사업을 통해 성공하였으며, 지적재산권으로 잘피 이식방법에 관한 특허를 포함하여 2건의 실용신안 등록의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남해수산연구소는 잘피숲 조성기술로 훼손된 연안 생태계 복원및 어업 생산성을 회복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앞으로 지자체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잘피숲 조성에 더욱더 연구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더욱이 이번 행사는 2012여수세계박람회 유치 결정을 47일 앞두고 여수시민 뿐만 아니라 범국민적인 유치염원을 한데 모으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남해수산연구소 해양환경팀 팀장 정창수, 연구관 정희동, 연구사 김정배, 김상수 061-690-895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