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007남북정상회담 후속회담 의제 채택 건의
도가 제안한 의제로는 철원평화산업단지 조성, 동해북한수역 남북공동조업, 남북교통망의 연결·복원(철도 : 경원선·금강산선, 도로 : 3호선·5호선·7호선·31호선·43호선), 금강~설악 통일관광특구 개발, DMZ의 생태·자원·문화 공동연구조사 개발, 북한강 수계 남북공동관리 등이 있다.
이는 남북정상회담을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한 범정부적 추진체계로서「2007남북정상선언 이행 종합대책위원회」의 발족에 맞추어 이루어진 것이다.
도에서는 앞으로 개최될 총리회담과 부총리급의「남북경제협력공동위원회」에서는 새로운 의제도 포괄적으로 다루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건의 의제가 채택되어 성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총리회담 등의 추진을 위한 조직이 정비되면 이와 긴밀히 협의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도에서는 오는 12월5일 ‘한반도 평화정착과 강원도의 대응방향’을 주제로「한국DMZ평화포럼」을 개최하고 2007남북정상회담에 따른 주요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방향 설정을 위한 의견수렴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남북협력담당관실 교류협력담당 전용민 033-249-2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