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GX 인터내셔널, 플라스미드 연구·제조의 중심기지로 전주과학산업단지 선정

뉴스 제공
진원생명과학 코스피 011000
2007-10-19 13:20
서울--(뉴스와이어)--“ 미국 텍사스 공장을 거의 ‘풀 캐파’로 가동해도 필요한 물량을 충족시킬 수 없어 새로운 생산처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현재 텍사스에 있는 VGX 파마수티컬스의 플라스미드 생산은 내년 중순까지 수주 건에 대한 생산능력이 포화상태라 플라스미드 생산공장 증설이 불가피한 상태입니다. 폭주하는 플라스미드 시장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텍사스 공장과 동일한 조건의 시설을 신축하는 개념으로 한국의 전주과학산업단지에 약 1만 4,545 ㎡에 플라스미드 연구/제조 시설을 신축하기로 했으며, 이를 통해 플라스미드 사업을 본격화하고자 합니다.”

신약개발, cGMP컨설팅, CMO 전문회사인 VGX인터내셔널(주) (대표 종 조셉 김, www.vgxi.com, 이하 VGX 인터)는 전주과학산업단지 내에 플라스미드 연구/제조 를 위해 R&D센터 및 대규모의 pilot plant설립을 확정하고, 과학산업단지 입주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올해 안에 부지매입 본계약 및 컨셉디자인을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VGX인터는 전주에 신설되는 플라스미드 연구/제조 설비를 계기로 유전자치료제 시장을 겨냥한 플라스미드 생산은 물론 전반적인 바이오 CMO (대행생산) 사업 분야를 확대 전개하여 나갈 계획이다.

전주과학산업단지는 한국토지공사가 2천여 억 원을 투입해 지난 2001년 말 준공하여 이미 LS전선과 현대자동차를 비롯, 각종 연구소 등이 들어서 실가동 중이며, 각종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또 입지조건의 측면에서 교통이 원활하며 인력수급에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VGX인터 측은 전주과학산업단지 선정이유에 대해 "미국 텍사스 현지 플라스미드 제조 공장에 포화상태인 주문 건들로 인한 절대적인 생산능력 부족의 해소를 위해서는 하루 빨리 제조 및 공급이 가능해야 하는데, 여타 지역에 조성된 산업단지에 비해 즉시 입주 및 착공이 가능하다" 는 점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또한 VGX 파마의 플라스미드 공장은 cGMP 수준에 부합하는 특수한 제조시설 및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고유의 플라스미드 제조법에 대한 특허를 취득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전주 과학산업단지의VGX인터 플라스미드 연구/제조 시설은 유전자 치료제의 핵심인 플라스미드의 글로벌 거점으로 성장하게 될 전망이다.

VGX 관계자는 "VGXIT가 보유하고 있는 차별화된 DNA 플라스미드 발현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암이나 당뇨병 등 난치병의 근본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획기적인 유전자치료법 개발을 선도하여 궁극적으로 전세계적으로 괄목할만한 주목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VGX인터의 플라스미드 연구/제조 시설의 설립은 시중에서 회자 되던 전환사채(CB) 발행과는 무관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로선 이와 관련된 전환사채 발행을 검토하거나 준비 중인 사항이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전에 결정된 오송산업단지의 투자는 중장기적인 다른 사업계획에 맞추어 계속 진행 중이다.

▲ 유전자 치료와 유전자 전달체 “플라스미드”

유전자 치료란 정상 단백질을 주입하는 대신 정상 단백질을 생체 내에서 만들어 줄 수 있는 유전자를 넣어 원하는 단백질을 생성하는 치료법이다. 또한 유전자치료는 원하는 단백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유전암호를 가지는 유전자와 그 유전자를 생체 내에서 발현시킬 수 있는 플라스미드라고 불리는 유전자 발현체계로 구성된다. 또 치료제는 원하는 목적의 특정 유전자가 포함된 유전자 발현체계를 원하는 위치까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반하여 주는 전달체 부분으로 만들어진다. 이 때 사용되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물질이 “플라스미드”이다. 치료 유전자 또는 유전물질을 원하는 장기(세포)로 전달하여 유전적 결함을 치료하거나 새로운 단백질이 발현되도록 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행위(화학요법에서 화학물질이 치료제인 것처럼 유전자가 약으로 사용)이므로 질병의 증상 치료가 아니라, 질병의 원인 치료가 가능하며 일반적인 약물치료에 비해 우수한 선택성과 치료율을 보인다. 특허청 보고서에 의하면 유전자 치료제의 전세계 시장규모는 2007년에 8,600억 원에서 2010년에 11조 원으로 증가가 예상되며 플라스미드 관련 시장은 2010년 기준 약 2조 7,500억 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VGX 컨설팅 사업본부

VGX인터내셔널이 신설한 VGX컨설팅 사업본부는 국내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와 관련한 cGMP기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VGX컨설팅 사업본부는 미국의 VGX 파마수티컬스, VGXIT(VGX immune Therapeutics)와 함께 미국 FDA의 cGMP환경에서 풍부한 실무경험을 가진 cGMP전문가로 구성되어있다. 신규 cGMP제조시설 구축과 품질관리를 계획 중인 국내 바이오 제약회사에 cGMP선진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다양한 의약품 제조 공정 상의 노하우와 국내의 여러 cGMP프로젝트 수행 경험 및 시공실적을 바탕으로 cGMP제조시설 관련한 통합 선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VGXIT(舊,에드비시스(ADViSYS)社)
1997년 Baylor College of Medicine Technology 로 설립되어 성장호르몬을 동물에 적용하여 호르몬 기술 개발 및 제품화 사업을 추진해 온 미국의 바이오테크놀로지 회사로서 미국 텍사스에 cGMP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진원생명과학 개요
진원생명과학은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으로 DNA백신 및 플라스미드 기반 바이오의약품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미국 텍사스주 우드랜드에 위치한 국제규격의 플라스미드 전문 임상용 시료 위탁생산시설인 VGXI를 100%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통합독감 DNA백신 및 만성 C형간염 DNA백신 그리고 신종 감염병인 메르스 DNA백신과 지카 DNA백신을 글로벌 임상개발 중이며, 대상포진 DNA백신 및 DNA 기반 단클론 항체의약품, DNA 기반 단백질의약품을 연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enels.com

연락처

(주)브이지엑스 인터내셔널 홍보팀 박인주 주임, 02-2222-3427,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