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유역환경청,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지역주민 교육 및 관계전문가 모니터링 실시

뉴스 제공
한강유역환경청
2007-10-22 06:08
하남--(뉴스와이어)--한강유역환경청(청장 김상균)은 최근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의 보전·관리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습지훼손 등 불법행위가 이루어지고 있어 지역주민의 이해증진을 위해 '07. 10월말 지역주민과 군장병을 대상으로 순회교육·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라 밝혔다.

특히 이번에 실시하는 주민·군장병 교육은 습지보호 지역을 이용하는 고양·김포거주 농·어민과 해당지역을 경계하는 군부대 장병 약 5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농·어민에 대하여는 집합교육으로 하고 군장병의 경우 초소별 순회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한강하구 습지의 생태적 중요성과 보전·관리의 필요성, 동 지역 내에서의 제한행위, 감시활동 및 불법행위에 대한 신고방법 등이다.

동 교육을 통해서 습지에 대한 지역주민의 의식을 높이고, 습지보호지역 내에서 관련규정을 인식하지 못하여 관습적으로 해오던 불법행위를 근절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의 생태계 보전을 위하여 세계적 철새 도래지이며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장항습지”를 대상으로 식생·식물상 등 총 8개 분야에 대하여 '07.9월부터 관계 전문가 합동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모니터링조사를 통하여 확보된 장항습지내 다양한 생물상과 위협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적정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향후 조사지역 및 분야 확대를 통해 한강하구 습지보호 관리대책을 강구해 나아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hg.me.go.kr

연락처

한강유역환경청 자연환경과 구자웅 과장 031-790-2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