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 조열제 교수, 대한수학회 논문상 수상

진주--(뉴스와이어)--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조열제(趙烈濟) 교수가 지난 10월 20~21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개최한 2007년도 대한수학회 정기총회 및 논문발표회에서 대한수학회가 수여하는 논문상을 제자 황호진 박사(경상대 사범대 부설고등학교 교사)와 함께 수상하였다.

조열제 교수의 이번 논문상 수상은, 대한수학회에서 발간하는 SCIE 잡지인 ‘Journal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에 발표한 조열제 교수의 논문이 국제적으로 많이 인용되는 등 우수성을 인정받아 우리나라 수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조열제 교수는 현재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이며, 그동안 SCI(SCIE) 학술지에 14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그 외 국내·외 수학전문 학술지와 Proceedings에도 논문을 다수 발표했고, 국내·외 학술회의 및 대학에서 지금까지 50여 차례의 초청강연을 했다.

저서로는 대학원생 및 관련 학자들을 위해서 ‘Topological Degree Theory and Applications’ 등 7권을 미국의 유명 출판사 Chapman & Hall/CRC (Taylor & Francis Group)과 Nova Science Publishers, Inc.에서 출판했으며, 4종류의 Monograph 시리즈를 지금까지 20여 권을 Nova 출판사에서 출판했고, 앞으로도 Monograph는 계속 Nova 출판사에서 출판될 예정이다.

조열제 교수의 대외 학술활동으로는 현재 두 종류 SCIE 수학전문학술지의 편집위원과 부편집장을 맡고 있고, 그 외 18종의 국내·외 수학전문학술지 편집위원을 맡고 있으며, 미국수학회(Amer. Math. Soc.)에서 발간하는 Reviewers와 Springer Verlag에서 발간하는 Zentralblatt Math.의 평가위원(Reviewer)으로 있으면서 국제 수학전문 학술지에 출판되는 많은 논문들을 평가하고 있다.

현재 2년마다 경상대학교에서 개최하는 ‘비선형 함수해석학 및 응용(Nonlinear Functional Analysis and Applications)에 관한 국제학술회의’ 조직위원장으로서 국내 젊은 수학자들을 위해서 국내·외의 많은 석학들을 초청하여 한국 수학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지난 7월 제9회 학술회의가 국내·외 많은 학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조열제 교수는 지난 2005년 수학교육, 연구 및 저서출판 활동으로 대한수학회로부터 교육상을 수상한 바 있다.

조열제 교수는 “제 전공분야는 하루하루 새로운 결과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이를 따라잡기에 가끔 제 능력의 한계를 느낍니다. 그러나 제 좌우명인 ‘불광불급(不狂不及)’, 즉 ‘미쳐야 미친다’는 것을 몸에 지니고 이때까지 버텨왔습니다. 그리고 이때까지 어려운 환경에서도 동고동락하며 연구 활동을 함께 한 국내·외 친구들과 제자들에게 감사드리며, 오늘의 이 영광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gsnu.ac.kr

연락처

경상대학교 홍보실 이우기 팀장 055-751-608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