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상위 10개 사이트 중 6개는 어디로?

서울--(뉴스와이어)--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이 오늘 개최한 ‘2007 랭키닷컴 심포지엄’을 통해 지난 2001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인터넷 업계의 변화 추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연간 Top 100사이트와 카테고리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로 2001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인터넷 시장의 변화와 함께 그간 한국 인터넷 산업의 발전 방향을 가늠할 수 있다. 상위 20위권 사이트의 변화를 살펴보면, 2004년 다음과 네이버가 국내 인터넷 사이트 1위 자리를 바꾼 이후 현재까지 네이버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으며 야후 코리아의 지속적인 하락세, 옥션㈜, G마켓으로 대표되는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한편, 2000년대 초반 인터넷 시장을 이끌었던 라이코스 코리아, 드림위즈, 한미르 등은 타 업체와의 통합 및 서비스 중단으로 상위권에서 사라진 반면, 판도라 TV와 같은 UCC사이트, 온라인마켓플레이스(옥션㈜, G마켓) 그리고 종합쇼핑몰(디앤샵, 인터파크)등이 등장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번 결과를 통해 이용 초기 전반적으로 검색과 언론사 등 주로 일방적인 정보 전달의 역할을 주로 하던 인터넷이 참여와 공유로 대표되는 Web 2.0의 광풍이 불고 있는 2007년 현재에는 커뮤니티, 게임, 동영상 전문 사이트 등 네티즌의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는 서비스 위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현재 국내 인터넷 산업을 독점하고 있는 포털의 구도 변화도 볼 수 있었는데, 야후와 다음의 세력 약화와 2004년 이후 지속되는 네이버의 독주, 그리고 2003년 이후 하락세를 보이던 엠파스가 네이트와의 합병 이후 다시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랭키닷컴의 한광택 대표이사는 “현재의 웹이 진정한 참여와 공유의 정신이 살아있다고는 보기 힘들지만 인터넷은 끊임없는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스스로 성장하고 있다. 그간의 웹의 발전 모습을 보면 뉴스와 기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던 시대에서 사용자가 참여하여 양방향으로 정보를 교류하고 있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라고 평했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경현아 02-330-8323 010-2713-687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