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社, 737機 기종 최종 조립 시간 50 퍼센트 단축
세계에서 가장 널리 운용되고 있는 상용기인 737기종은 워싱턴 市에 있는 보잉 조립 공장에서 11일에 걸친 조립 기간을 거쳐 완성되고 있는데 이것은 린 기법이 처음 소개되었던 1999년 당시보다 50 퍼센트나 단축된 것이다.
캐롤라인 코르비 (Carolyn Corvi), 737/757 프로그램 부사장이자 담당자는, “빠른 속도는 하나의 장점일 뿐이다. 시장 상황이 계속해서 변하는 상황에서 짧은 조립 라인은 항공사들이 인도 시기에 근접해서도 인테리어와 시스템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주는데 더욱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제조 시스템을 개선하는데에 있어 50 퍼센트 시간 단축에 안주하지 않을 것이다. 항공기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개선하고 제품의 품질을 더욱 더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보잉社는 ‘린 (Lean) 경영 기법’을 통해 재고 수준을 절반 이상으로 줄이는 데 성공했다. 737機는 분당 2인치 (inch)의 속도로 각 조립 팀을 거치게 되는데 이 조립라인은 린 기법의 성과를 가장 잘 상징하고 있다.
아울러, 보잉社는 린 기법을 제조 뿐만 아니라 빠른 배달 시스템, 도구와 부품의 적재적소 배치, 표준화된 업무 과정, 그리고 영상 통제 시스템에도 적용하고 있다.
다른 조립 라인에도 적용되고 있는 린 기법은 원활하고 지속적인 조립 흐름을 가능케 함으로써 전체적인 조립 과정의 수준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보잉 코리아 개요
보잉은 세계적인 항공우주 선도 기업으로서 150개 이상의 국가에 상용기, 디펜스, 우주, 안보 체계를 구축 및 생산하며 150여 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최대의 수출 기업으로서 보잉은 글로벌 공급 기반을 통해 전 세계 인재들과 협업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고 지속가능성 및 공동체의 영향력을 강화한다. 보잉은 다양성을 기반으로 미래를 위한 혁신을 제고하고 안전성, 품질 및 진정성이라는 당사의 핵심 가치를 실천한다.
웹사이트: http://www.boeing.co.kr
연락처
보잉 코리아 김지희 상무 (02-773-2491), 뉴스커뮤니케이션스 김귀남/문혜영 (02-319-2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