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진흥원, 기업과 손잡고 IT솔루션 성과측정 방법론 확산에 나서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사회진흥원(원장 김창곤, www.nia.or.kr)은 IT솔루션 도입 성과측정 방법론의 보급을 위해 6개 IT서비스기업각주1)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체결한 6개사는 (주)엘제이텍, (주)이시스, (주)에스유지, (주)인타운, (주)본아트, (주)플로우비즈 이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은 IT서비스기업에 방법론, 진단 S/W, 교육 등을 제공하고, IT서비스기업은 정보화 성과측정 결과를 한국정보사회진흥원에 제출한다. 제출된 성과측정 결과는 DB화 되어 각종 정책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 방법론은 IT서비스기업의 사전영업 또는 고객지원용으로 사용되며, 자사의 정보화 서비스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중소기업은 자사의 정보화 성과를 스스로 측정하고 문제점 파악과 개선과정을 통해 정보화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IT솔루션 도입 성과측정 방법론’은 ERP(전사적자원관리)각주1), POP/MES(생산시점관리/제조실행시스템)각주2), POS(판매시점관리)각주3) 등의 IT솔루션이 업무 생산성 및 경영성과 제고에 기여한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이 2005년부터 2년에 걸쳐 개발한 것이다.

IT솔루션 도입 성과측정 방법론 사용 계약 안내는 참여형 중소기업 정보화 지식포털(IT도우미, www.itdoumi.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02-2131-0228).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하며, 자재, 생산, 인사, 회계 등 전사적인 업무를 통합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2) POP/MES(Point Of Production /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s) : POP는 생산시점관리, MES는 제조실행시스템이라고 하며, POP/MES는 성공적인 생산관리 시스템 구축에 중요한 열쇠가 되는 요소들이다.

3) POS(Point Of Sales) : 판매시점관리라고 하며, 판매시점에 자료를 수집, 처리하여 경영활동에 이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즉 외식업, 유통업, 서비스업 등 각종 매장을 운영하면서 실시간으로 매출을 등록하고, 등록된 매출자료의 자동 정산 및 집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 또는 시스템 일체를 의미한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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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사회진흥원 u비즈니스팀 조용탁 책임연구원 02-2131-0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