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국제특허정보 컨퍼런스(PATINEX) 개최
특허청(청장 전상우)은 30일, 31일 이틀간 서울 COEX 그랜드볼룸에서 '2007 국제특허정보 컨퍼런스(PATINEX 2007)'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 PATINEX: PATent INformation EXpo
올해로 3회째를 맞는 국제특허정보 컨퍼런스는 특허청이 기업과 연구소의 특허경쟁력 및 특허정보 활용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련한 국제적인 특허정보 행사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는 ▲특허정보의 전략적 활용 ▲기업의 R&D 활동을 위한 특허전략에 초점을 맞춰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의 실무경험이 녹아 있는 특허정보 활용사례 및 활용방법에 대한 사례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행사 첫째날인 10월 30일에는 LG전자 이정환 부사장의 ‘특허경영’을 주제로 한 특강이 있고, 미국의 대표적인 특허가치평가 회사인 OceanTomo사의 Steve Lee가 「타겟 기술분야의 기업 및 기술분석을 위한 방법론」이란 주제하에 기술개발시 개발비용 및 위험요소들을 효과적으로 줄여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10월 31일엔 삼성전자, IBM, HP 등 국내외 기업들의 수익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특허정보 활용전략이 소개될 것이다.
한편, 컨퍼런스와 함께 운영되는 전시회에서는 국제지식재산권기구(WIPO), 톰슨 사이언티픽(Thomson Scientific), 한국특허정보원, 윕스 등 국내외 특허정보기관이 전시부스를 설치하여 참석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특허정보 분석 소프트웨어 및 특허정보 서비스를 실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참석자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특허전략, 특허정보 활용방안, 특허분석 솔루션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접함으로써 특허정보 활용능력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은 “PATINEX를 국제적인 특허정보 행사로서 브랜드화하여 특허정보 공급자와 특허정보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정보교류를 하는 장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정보기획본부 정보협력팀 사무관 김영표 042-481-5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