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연구윤리 교재 ‘실천 연구윤리’ 발간·배포
그동안 과학기술부는 연구윤리 확립을 위해「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을 과기부 훈령으로 제정하고 연구기관이 연구부정행위 발생시 적절하게 대응하는 연구진실성자체검증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지원하여 많은 대학·출연(연) 등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여 왔다.
* ’07.10월 현재 113개(대학 74개, 출연연 등 39개) 구축
그런데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사후 대응보다 사전에 연구부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연구윤리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어왔음에도 그동안 대학 등 연구기관들의 연구윤리교육에 활용할만한 교재가 없어 어려움이 많았으며, 과기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 교재를 제작·발간하게 되었다.
교재는 연구자들이 연구활동 중에 당면하는 일상적인 윤리 이슈에 대해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와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집필되었으며, 크게 세 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제1장 ‘인식의 장’에서는 연구윤리 배경, 의의 및 중요성, 제2장 ‘공유의 장’에서는 책임있는 연구수행, 함께 연구하는 자세 등, 제3장 ‘실천의 장’에서는 연구윤리 실천을 위한 노력과 자세를 다루고 있다.
※「실천 연구윤리」교재 주요내용
·제1장 : 연구윤리의 배경, 의의 및 중요성
·제2장 : 1) 책임있는 연구수행을 위하여 연구기획, 자료관리·활용, 표절·인용, 논문저자 기록방법
2) 더불어 연구하는 자세에 관해 연구환경의 중요성, 연구성과 공로배분, 동료심사(peer review), 공동연구
·제3장 :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실천과 방향
·부록 : 국내외 연구윤리관련 지침 등, 국내외 연구윤리 위반사례
이 교재는 ‘07.3월 기획한 이래 연구현장에 적합하고 꼭 필요한 내용을 수록하기 위하여 교재구성·내용에 대한 설문조사, 국내 교육사례조사, 수차례의 교재검토회의 및 국내 산·학·연 연구윤리 전문가 20명 이상의 자문을 거쳐 만들어졌다.
앞으로 과학기술부는 이 교재를 활용하여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관련 출연(연)을 대상으로 시범교육을 실시하고 그 성과를 측정한 후 발생되는 문제점을 계속 보완하면서 대학 등 연구기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재로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 교재는 대학, 출연연, 국·공립연구기관 등 500여 기관에 배포되며, 과학기술부 홈페이지(www.most.go.kr), 국가연구개발사업 통합공고 포털사이트(www.rndall.go.kr) 등 정부연구개발사업 관련 인터넷 사이트에 게재되어 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는 연구자와 기관, 그리고 일반 국민들이 언제나 열람·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웹사이트: http://www.most.go.kr
연락처
과학기술부 기술혁신평가국 평가정책과 사무관 오남준 02) 509-7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