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Philips LCD, Drive IC 1/3로 줄인 노트북 PC용 ‘DDR 패널’ 양산

뉴스 제공
LG디스플레이 코스피 034220
2007-10-30 11:00
서울--(뉴스와이어)--LG.Philips LCD(대표이사 권영수, 權暎壽)가 드라이브 IC(Drive Integrated Circuit, Drive IC) 개수를 획기적으로 줄인 14.1인치 노트북 PC용 ‘DDR(Data Drive-IC Recduction) 패널’을 개발하고 10월 말부터 양산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노트북 PC용 패널에는 총 9개의 Drive IC가 패널 외부에 부착되는데 이번에 LG.Philips LCD가 개발한 제품은 기존의 9개 Drive IC 가운데 6개의 기능은 패널 내부에 실장하고 나머지 3개만 패널 외부에 부착하면서도 기존 제품보다 우수한 성능을 구현한다.

LG.Philips LCD가 이번에 개발한 DDR 패널은 독자적인 고도의 공정제어 기술과 설계 기술을 이용해 TFT 공정 과정에서 3개의 Gate Drive IC 기능을 패널 내부에 형성하고 기존에 사용되던 6개 Data Drive IC의 개수를 절반으로 줄였다.

이와 같이 Drive IC 개수가 획기적으로 줄어듦에 따라 모듈 공정의 단순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이 가능해졌으며, Drive IC 수 저감에 따른 라인 불량(Line Defect) 가능성도 현저하게 줄어 제품의 신뢰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Drive IC 개수가 줄어들게 되면 패널의 두께가 얇아져 슬림한 노트북 제품 개발에도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영수 사장은 취임후 배려 경영에 이어 극한의 상황을 설정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자며 ‘극한 도전’을 임직원들에게 주문해왔는데 이번에 개발된 14.1인치 노트북 PC용 패널 개발은 이러한 극한도전의 차원에서 개발된 작품이라는 데 그 의미가 크다.

권영수 사장은 극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업무 방식에 대한 관행과 통념을 배제한 제로 베이스의 관점에서 극한의 지혜를 끌어내는 과정을 거쳐, 철저하고 치밀한 분석과 냉철한 프로정신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박만효 노트북 개발담당은 “극한의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노트북 PC용 패널로는 세계 최초로 Drive IC 개수를 기존 대비 1/3 수준까지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고 말하며 “향후에도 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개발을 통해 LG.Philips LCD가 노트북 PC용 패널 시장에서 계속해서 시장 선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LG.Philips LCD는 이 기술을 14.1인치 노트북 PC용 패널에 최초로 적용해 10월 말부터 양산하기 시작했으며, 15.4인치, 17.1인치 노트북 PC용 패널에도 점차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용어설명] Drive IC란?

Drive IC란 LCD 화면에 글자나 영상 이미지 등이 표시되도록 LCD 패널을 구동하는 집적 회로(IC)를 말하는데 이는 각종 전자 부품들과 함께 인쇄 회로 기판(Printed Circuit Board, PCB)상에 장착되어 LCD를 작동시킨다. Drive IC는 LCD의 크기나 처리하고자 하는 색상 수에 따라 사용 개수가 달라지며 LCD에 사용되는 Drive IC에는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Data Drive IC와 이렇게 제공되는 정보의 수용 여부를 결정하는 Gate Drive IC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lgdisplay.com

연락처

LG필립스LCD 홍보팀 02-3777-09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