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1, 서울시정연서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평가방안’ 정책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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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구원
2007-10-31 11:15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정개발연구원은 10월 31일(수) 오전 10시 서초동 소재 연구원 2층 대회의실에서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평가방안’이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중앙버스전용차로제 확대 시행에 앞서 기능과 운영효과에 대한 종합평가체계가 필요한 현 시점에서 개최하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기존에 시행 중인 중앙버스전용차로 효과의 지표화를 통한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평가방안을 소개하고 개선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주제발표)

○ 주제: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평가방안

- 발표자: 김원호(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교통부 부연구위원)

□ (토론 및 질의응답)

○ 사회자: 김영찬(서울시립대 교수)

○ 토론자: 남두희(한성대 교수), 박진영(한국교통연구원 책임연구원), 오성호(국토연구원 연구위원), 조성길(서울시립대 교수)

주제: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평가방안

* 발표자: 김원호(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교통부 부연구위원, 02-2149-1131, 010-2688-3644)

개요

-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확대 시행에 앞서 제 기능과 운영 효과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나, 국내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에 관한 종합적인 평가체계가 미비함. 따라서 시행 효과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지표 개발과 함께 효과를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이 필요함.

- 또한 버스관리시스템(BMS)이나 스마트카드 데이터 등을 활용한 실시간 모니터링 평가시스템을 통해 일회성 평가의 부족한 점을 보완, 지속적인 평가시스템을 갖출 수 있음.

-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서울시 주요 간선망을 통과하는 간선 노선버스가 주 대상으로, 수도권 및 도심을 연결하는 장거리 통행과 같이 간선의 기능평가가 의미를 가짐.

- 시행 중인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노선별 평가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비교함으로써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음.

중앙버스전용차로 기능 평가방안

- 현재 운영 중인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 분석을 위해 시행 이전의 자료를 비교해야 하나, 과거 자료 수집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미설치 구간(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일반버스차로)을 비교·분석했음.

- 분석결과, 오전·오후 첨두 시간대 평균 통행속도는 중앙버스전용차로의 경우 21km/h,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의 경우 17km/h, 일반차로의 경우 14km/h로 나타났으며,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는 일반차로에 비해 높은 정시성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남.

노선별 종합평가방안

-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7개 노선을 평가하기 위해 평가방법을 운영자 측면과 이용자 측면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결과를 통합·분석하는 노선별 종합평가방안을 제시했음.

- ‘운영자 측면’에서의 노선별 평가를 위해 통행시간(분/km), 신뢰성(정시성), 환승 연계성(정류장과 지하철역 간 거리,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과 지하철 노선의 물리적 중복 정도), 용량(승객 수/대), 통행행태(중앙버스전용차로 이용승객 통행시간, 환승통행 비율) 등의 평가지표(MOE)를 산정함.

- ‘이용자 측면’에서의 노선별 평가를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 7개 축에 대해 첨두시간에 각각 200부씩, 총 1400부를 배포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음.

1. 천호·하정로2. 수색·성산로3. 강남·삼일로4. 도봉·미아로5. 망우로6. 시흥·한강로 7. 경인·마포로 · 7개 노선별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으며, 결론을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 이후 시민의 수단 전환률을 추측해 볼 수 있음.

- ‘노선별 종합평가’를 위해서는 동일 계층에 있는 각 평가지표(MOE)별로 가중치에 우선순위를 둬 분석하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적용할 수 있음. 평가지표 간 가중치 순위는 통행시간> 신뢰성(정시성)> 환승 연계성> 용량> 통행행태 등의 순임.

· 각각의 MOE를 노선별로 적용해 분석한 결과를 종합평가점수로 산정해 순위를 매긴 결과는 다음의 그래프와 같음. 이러한 노선별 평가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비교함으로써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음.

○ 요약 및 정책 제언

- 중앙버스전용차로 모니터링 평가체계의 부재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효과에 대한 평가방안이 요구됨에 따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중앙버스전용차로 평가체계 수립을 위한 평가방안을 제시했음.

- 중앙버스전용차로 확대 사업에 대한 당위성 확보 및 사업효과의 평가 근거로 활용할 수 있는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됨.

- 특히 본 연구에서 평가자료로 사용된 BMS 및 스마트카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취득된 현장데이터며, 이 자료를 활용한 실시간 모니터링 평가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지속적인 평가체계를 갖출 수 있을 것임.

서울연구원 개요
서울연구원은 복잡하고 다양한 서울의 도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주요 시책과제를 체계적·전문적으로 조사분석하며, 시정 주요 당면과제에 대한 연구 및 학술활동을 수행해 서울시정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다. 로고 디자인은 ‘서울’과 ‘연구원’의 머리글자인 ‘ㅅ’과 ‘ㅇ’의 형상으로 구성했다. 북한산과 한강의 모양을 닮은 도시의 단면을 일곱층으로 나누고 여러 개의 연구부서를 통해 각 분야에서 서울을 속속들이 살핀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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