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아시아-구주’간 항로 대폭 강화

뉴스 제공
HMM 코스피 011200
2007-11-01 10:46
서울--(뉴스와이어)--현대상선(www.hmm21.com)이 세계적인 선사들과 협력하여,「아시아-미주」간 항로와 함께 주요 기간 항로인「아시아-구주」간 컨테이너 수송 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

1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현대상선이 속해있는 제휴그룹인 TNWA(The New World Alliance, 현대상선·APL·MOL)는 최근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를 보이고 있는「아시아-구주」간 항로를 확대·개편한다.

우선, TNWA는 중국과 유럽의 주요항만을 연결하는「남중국 서비스(SCX, South China Express)」항로에 내년 1월부터 8,100~8,600 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한 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8척을 투입하여 수송량을 크게 증가시키기로 했다. 이 항로는 선박이 기항지에 매주 1회씩 정기적으로 기항하는 주간 정요일 서비스로 운항된다.

현재 SCX 항로에는 APL 및 MOL 소속의 5,110 TEU급 선박 7척이 운항 중인데, 이번 신규 선박투입으로 연간 수송능력이 약 두 배 가까이 늘어나게 된다. SCX 항로는 현대상선이 내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받을 예정인 8,600 TEU급의 신규 컨테이너 선박 4척을 차례로 투입하고, APL과 MOL도 각각 8,000TEU급 신조선 2척씩을 투입하게 된다.

현대상선이 투입하는 8,600 TEU 컨테이너선은 국내 선사 중 최대 선박으로 지난 2005년 발주해 이번에 첫 운항을 시작하는 것이다.

TNWA는 또한 이 항로가 기존에 기항했던 홍콩, 치완(중국), 함부르크 등의 항구 외에도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는 닝보, 상해 등 중국 주요 항만과 영국의 테임즈포트를 신규 기항지로 추가한다.

이처럼보다 다양한 항로망과 초대형 신규 선박들로 새롭게 선보이는 이 항로는 내년 1월 16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현대상선 측은 『「아시아-구주」간 항로는 최근 세계 컨테이너 항로 중 물동량 증가세 및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지고 있다』며, 『이번에 TNWA 멤버사들과 협력하여 초대형선을 투입하고, 기항지를 확대함에 따라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성장성 높은 시장을 선점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SCX항로를 포함해 아시아와 구주 간에 총 11개의 다양한 노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상반기에 8척의 6,800 TEU 급 초대형 신규 선박을 투입하고, 최근 흑해 및 지중해 지역에 신규 항로를 개설하는 등 구주 지역에서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SCX service (South China Express)」운항구간

제브뤼헤(Zeebrugge, 벨기에)-테임즈포트(Thamesport, 영국)-함부르크(Hamburg, 독일)-로테르담(Rotterdam, 네덜란드)-싱가포르(Singapore)-치완(Chiwan, 중국)-닝보(Ningbo, 중국)-상하이(Shanghai, 중국)-홍콩(Hong Kong)-치완(Chiwan, 중국)-싱가포르(Singapore)-제브뤼헤(Zeebr-ugge, 벨기에)

※ TNWA (The New World Alliance)

APL, MOL, 현대상선이 1998년 결성한 선사간 전략적 제휴그룹으로서, 100여 척 이상의 컨테이너 선박을 투입하여 18개 항로를 개설해 공동 운영하고 있음

웹사이트: http://www.hmm21.com

연락처

현대상선 홍보실 이준기 과장/김형기 대리 02-3706-6014/6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