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KOICA-IIPTI 특허행정정보화 과정 개최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원장 류관희)은 한국국제협력단과 공동으로 2007. 11. 4부터 11. 20까지 17일간 개도국 지식재산권관련 중견공무원 16명을 대상으로 2007년 특허행정정보화과정을 개최한다.

연수 참가국은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등 14개국이며 참가자들은 주로 해당국 지식재산행정관청 중간관리자급 이상의 특허정보분야 정책입안자들과 실무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번 과정은 금년 5월 국제지식재산연수원과 세계지식재산기구(WIPO)가 공동으로 실시한 ‘아제르바이잔 지재권교육센타 건립을 위한 컨설팅’의 후속조치로 아제르바이잔 공무원 2명을 추가로 초청하여 특허청과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의 실제 운영 현황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전수해줄 예정이다.

동 과정은 1994년도 1회 과정 이후부터 진행되어온 「산업재산권과정」,「지식재산권과정」등과는 달리 우리의 특허정보시스템, 특허넷II(KIPO-Net II)시스템 등 특허청의 정보화분야에 특화된 내용으로 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의 한 관계자는 “금번 과정은 ‘고객최우선’이라는 목표아래 특허청이 지금까지 이루어낸 성과를 참가국들에게 상세하게 소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심사기간 9.8개월이라는 세계 최고의 심사·심판 서비스 제공의 기틀을 마련한 특허행정전산시스템 운영 현황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참가국들의 특허행정선진화 방안 제시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특허청도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서 개최되는 동 교육과정을 통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개도국의 행정전산화에 필요한 정책과 경험을 전수하고, 나아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우리의 특허행정시스템을 수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국제지식재산연수원 기획총괄팀 사무관 손현웅 042-601-431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