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세계 IT리더들과 함께 모바일 개방형 플랫폼 ‘안드로이드’ 전격발표

뉴스 제공
구글코리아
2007-11-06 08:53
서울--(뉴스와이어)--전세계 대표적인 IT와 통신회사들로 구성된 연합체는 오늘 모바일 기기를 위한 완전 개방형 확장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Android)’를 발표했다.

구글, T-모바일, HTC, 퀄컴, 모토로라와 국내에서는 LG전자와 삼성전자 등 전세계 30여 개 기업들이 참여한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pen Handset Alliance, OHA) 다국적 연합체는 모바일 개방형 플랫폼인 안드로이드를 개발해왔다.

이 OHA 다국적 연합체는 모바일 기기의 혁신을 통해 기존 모바일 플랫폼 상에서 지원되는 것보다 월등히 향상된 사용자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공통된 목표를 갖고 있다. 또한 안드로이드는 완전 개방형으로 개발자들의 협력연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새롭고 획기적인 모바일 서비스를 보다 빠르게 접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휴대폰 사용자 수가 30억 명에 이르고 있는 가운데, 휴대폰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개인 통신 기기가 되었지만, 이제까지는 공통된 모바일 플랫폼이 없어서 개발자들이나 무선서비스 제공업체, 통신기기 제조업체들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소비자의 높은 요구 수준에 신속하게 부응하기가 어려웠었다. 이제 안드로이드라는 무료 개방형 플랫폼 채용을 통해, 개발자나 무선 서비스 제공업체, 통신기기 제조업체들은 혁신적인 신제품을 보다 빨리, 보다 저렴하게 출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모바일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30개가 넘는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OHA다국적 연합체는 모바일 기기 및 서비스 개발과 유통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 첨단 테크놀로지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 안드로이드 출시는 이러한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있어 첫 번째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는 운영 시스템, 미들웨어, 사용자 편의 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집합체’로서, 2008년 하반기에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최초의 휴대폰이 미국과 유럽에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드로이드 모바일 개방형 플랫폼은 가장 자유로운 형태의 개방형 라이센스 형식으로 제공되어, 이동통신 사업자와 기기 제조업체들이 제품 설계에 있어 자유와 융통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다음 주에는 안드로이드 플래폼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툴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킷’을 선보일 예정이다.

안드로이드는 소비자들, 개발자들, 무선기기 제조사와 서비스업체들 모두에게 유례없는 혜택을 제공한다. 단말기 제조업체와 무선 사업자들은 안드로이드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신제품을 더욱 빠른 속도로 저렴해진 비용으로 시장에 선보일 수 있으며, 개발자들은 인터넷 개발자 환경을 모바일 분야에서도 접목할 수 있어 단말기의 모든 기능들과 툴을 자유롭게 사용, 연구개발 할 수 있게 되며,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보다 뛰어난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전세계 소비자들은 더 많은 서비스, 다양한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편리한 유저인터페이스(UI) 등 최상의 모바일 경험을 주는 모바일 기기를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구글의 에릭 슈미트 (Eric Schmidt) 대표는 "이번 제휴를 통해 전세계 수십 억 명에 이르는 사용자들을 위해 모바일 테크놀로지의 잠재력을 펼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면서 “모바일 업계 혁신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으로 향후 정보에 접속하고 이를 공유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새로운 컴퓨팅 환경을 형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오늘 발표는 언론이 지난 몇 주간 추측했던 단순한 ‘구글 폰’ 이상의 야심찬 계획”이라면서 “우리의 비전은 강력한 플랫폼을 선보여 수십 개 업체가 제공하는 수천 개에 달하는 휴대폰에 힘을 실어 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업체로 OHA 연합체 창단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는 LG전자의 안승권 정보통신(MC) 사업본부장은 “ 우리 회사는 OHA 설립 회원사로서 고객을 위한 최고의 모바일 경험을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번에 발표된 최고 수준의 혁신과 개방성을 자랑하는 플랫폼은 모바일 업계와 세계 각국의 휴대폰 사용자들에게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개방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에 새롭고 흥미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단말기를 구축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삼성텔레커뮤니케이션스 아메리카의 손대일 법인장은 “오늘날 모바일 산업은 더욱더 고객중심의 환경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삼성이 이번 OHA에 합류한 것은 이런 흐름과 근본적으로 맥을 같이 합니다. 이번 제휴를 통해 삼성은 보다 강화된 고객 중심의 모바일 기기를 출시함으로써 전체 모바일 산업계를 이끌어갈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구글코리아 개요
구글의 미션은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글은 검색, 지도, 지메일,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크롬, 유튜브 등의 서비스 및 플랫폼을 통해 수십억 사람들의 일상 속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구글은 알파벳 주식회사의 자회사이다.

웹사이트: http://www.google.co.kr

연락처

호프만 에이전시 코리아 배병관 737-2946 011-9330-1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