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제약, 비엔씨바이오팜과 골다공증치료신약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

뉴스 제공
대원제약 코스피 003220
2007-11-07 11:45
서울--(뉴스와이어)--대원제약(대표이사 백승호)이 7일 비엔씨바이오팜(대표이사 김종우)과 골다공증 치료 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계약 및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

대원제약과 계약을 체결한 비엔씨바이오팜은 신약 연구개발 전문의 바이오벤처기업으로서 기존의 골다공증치료제와는 완전히 차별되는 새로운 개념의 골다공증치료제를 연구하여 왔으며 최근 다수의 신약 후보물질을 확보하여 이들 후보물질중 일부 물질을 이용하여 생체내(in vivo) 약효를 확인 검증하였다.

현재 연구 개발되고 있는 골다공증 치료 신약 물질은 골(뼈)형성과정중 골형성단백질이 작용하는 신호전달 경로중에서 골형성에 가장 필수 유전자인 런엑스2(Runx2)의 발현을 증가시켜 실질적인 골형성을 유도하는 런엑스2(Runx2) 활성제로서 기존 치료제와는 작용기전이 완전히 다른 신약이다.

현재 골흡수 억제제로 에스트로겐제제, 칼시토닌제제 및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 등과 골형성 촉진제로서 파라틸로이드 홀몬(PTH)제제가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으나 이들 기존 약물들은 모두 근원적인 치료보다는 골다공증의 급속한 진행을 지연시키는데 그치고 있고 부작용이나 안전성의 미흡으로 사용이 제한적이다.

반면, 런엑스2 활성제는 골형성 효과가 우수하고 골형성을 주관하는 조골세포에만 특이적으로 작용하므로 부작용이 적다는 획기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어 기존의 골다공증치료제와는 다른 혁신적인 치료 신약으로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골다공증은 노령화 및 여성의 폐경에 따라 뼈의 양이 감소하는 질환으로 골절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게 하는 전형적인 수명제한 질병으로서 노령 인구가 많은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은 물론 급속도로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국내에서도 골다공증 인구는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다.

대원제약과 비엔씨바이오팜의 런엑스2(Runx2) 활성제가 신약으로 개발되면 국내 2,000억원, 세계시장 7조원에 이르는 거대한 골다공증 시장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을 것이며 새로운 블록버스터 신약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계약으로 대원제약은 비엔씨바이오팜과 국내 임상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치료제 개발시 국내 독점 판권을 확보하기로 하였다. 한편, 비엔씨바이오팜은 대원제약으로부터 3년간 연구비를 지원받고 해외에서의 개발 및 비즈니스를 담당하기로 하였다. 또한 해외에서 발생하는 라이센스비 등 모든 수입에 대해서는 양사가 함께 공유하기로 하였다.

이번 계약 성립으로 대원제약은 향후 골다공증 치료제 신약을 확보하여 새로운 성장엔진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비엔씨바이오팜 또한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창출하고 개발중인 신약의 가치를 충분히 제고하여 향후 해외진출시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이번 양사간의 계약은 제약회사와 바이오벤처기업의 윈-윈 제휴모델로서 그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대원제약은 올해 4월 식약청으로부터 소염진통제 펠루비정의 국산 12호 신약허가를 취득한것에 이어 이번 골다공증 치료 블록버스터 신약의 공동개발로 인하여 향후 글로벌 제약회사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대원제약은 최근 경영전략을 R&D 중심의 신약개발전문회사로 전환하여 이미 바이오 신약인 천식치료제, 천연물 신약인 간염치료제, 그리고 치매치료제 신약 등을 개발 중에 있어, 탄탄한 신약 파이프라인을 갖춘 작지만 강한 제약회사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wonpharm.com

연락처

대원제약 김현수 02-2204-6923
IR큐더스 길재식 02-369-8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