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칼럼-면접스피치는 신뢰와 자신감 있는 태도가 우선이다

서울--(뉴스와이어)--만약 우리들이 현재와 과거를 서로 경쟁시킨다면 반드시 미래를 놓쳐버리고 말 것이다.

정치란 것은 전쟁 못지않게 사람들을 흥분시키는 것이며, 똑같이 위험하기도 하다. 전쟁에서는 단 한번 죽으면 되지만, 정치에서는 여러 번 희생당해야 하는 것이 다를 뿐이다라는 말이 생각이 난다.

우리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부르는 것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만남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사회에 진출하게 되면서부터 다양한 만남을 가지게 된다. 직장생활에서도 매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서 만나게 되고 대화를 나누며 일에 대한 의논과 업무를 추진하여 성과를 거두게 된다. 하루도 사람과의 만남이 없는 날이 없다. 이러한 만남을 위하여 우리들은 진심으로 기쁜 마음으로 방문하고 맞이하는 인사 태도를 길러야 하겠다.

인사란 말 그대로, '사람 인(人)', 과 '일 또는 섬길 사(事)'가 합쳐진 말로써, 사람이 마땅히 하여야 할 일이요, 사람을 섬기는 일을 뜻한다. 따라서 인사란 '사람의 일의 시작이며 끝'이요, 모든 사람의 일 중에 으뜸이다. 또한 스스로를 낮추며 남을 높이는 인사를 통하여 '사람다운 사람'이 될 수 있다.

미국의 UCLA의 알버트 멜라비안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는 것은 첫째로 스피치(Speech, 단어, 결국 무엇을 말하는가?) 두 번째는 목소리(Voice소리, 결국 소리의 대소, 고저, 음색 등) 세 번째는 태도 및 표정(Body Language 태도, 자세, 몸놀림, 얼굴표정, 겉모습, 시선 등) 의 3요소가 있는데 이중 사람과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단어가 발휘하는 역할은 약 7%, 소리 부분이 38%, 그리고 본 눈, 결국 바디 랭귀지가 55%를 점한다는 것이다. 아무튼 단어가 나타내는 효과가 7%라는 것이므로 그 외의 요소, 결국 소리부분과 보았던 눈의 부분이 93%의 임팩트 효과를 갖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면접스피치를 활기 있고 정중하게 하고 면접관들이 질문자에게 더욱 깊은 관심을 보이도록 할 수 있다. 그러나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 상반되는 몸의 움직임은 오히려 부자연스러워서 면접에 몰두하지 못하게 하므로 질문이 시작되면 침착하고 밝은 표정으로 질문자를 바라보며 질문을 듣고 똑똑한 발음으로 대답한다. 스피치의 억양은 면접관으로부터 활기차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밝은 목소리로 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면접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특히 신경을 써야한다. 먼저 솔직하게, 자신 있는 태도로 대답하여 면접관 신뢰감을 주도록 해야 하며, 또한 대답을 잘못했다 하더라도 머리를 긁적이거나 혀를 내 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대답할 말이 생각나지 않을 때에는 고개를 푹 숙이거나 위를 올려다보는 일이 없도록 하며, 질문 내용을 잘 못 들었을 때에는 적당히 얼버무리지 말고 다시 물어서 대답을 분명히 하도록 한다. 혹시 대답을 할 때는 '에~,''저~'등의 불필요한 비언적 말이 나오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하며 너무 빨리 말하거나 우물쭈물하지 말고 말끝을 흐리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질문에 대해 자신이 있다고 너무 큰소리로, 너무 빨리, 너무 많이 말하지 말고, 명료하게 간추려서 요령과 간단명료하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대답하도록 한다. 따라서 빨리 대답을 할 수 없다고 해서 너무 오래 끌거나 잠자코 있어서는 안 된다. '잠깐 생각할 여유를 주십시오'하고 면접관에서 말한 다음 잠시 생각하고 나서 분명한 어조로 근거와 주장을 말한다.

아울러 걸음걸이는 모두 다르지만 허리를 바로세우고 어깨를 펴서 자신감 있는 걸음걸이를 해야 한다. 보폭은 짧게 하되 너무 위협적이지 않도록 하며 한 걸음의 폭이 다리 길이보다 길지 않도록 하는 편이 안정돼 보인다. 무릎은 편히 힘을 빼고 양발이 평행이 되도록 5cm가량의 사이를 두고 걷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자신 있고 매력적인 걸음걸이를 위해서는 평소의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하며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글/이 창 호(李 昌 虎 46세) 교육학박사/이창호스피치칼리지 학장/ 스피치지도사 국내 1호/국제라이프코치인증협회 대표코치/ (근간)라이프코칭 ‘도움’ 저자 www.speechkorea.org

이창호스피치 개요
이창호스피치는 2002년 10월1일 설립되어 창조시대, 스피치(소통)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민간자격인 ‘스피치 지도사’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특히 대한명인(연설학)으로서 역사와 정통성을 자랑하며 스피치(소통)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안중근평화리더십 이창호칼럼 강연 세미나 방송 경영컨설팅 위탁교육훈련 및 라이프코칭 등 스피치(소통)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소통강국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연락처

이창호 010-4439-0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