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행의 다이어트 칼럼-다이어트 부작용 빈혈 & 무기력증
여성분들이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흔히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중 빈혈과 무기력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느라고 갑자기 먹는 양을 줄였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빈혈과 무기력증입니다. 사람의 몸에는 항상성이라는 게 있어서 기존의 섭취량이 충족되지 않으면 몸이 당연히 신호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몸이 이런 이상 신호를 보낼 때 '금세 낫겠지'하고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 이때는 철분을 보충하는 식이요법을 병행합시다. 그런데도 이런 증세가 계속되고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병원에 갑시다. 다른 내부적인 원인에 의한 빈혈일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대부분의 여자들은 조금씩 빈혈이 있는 게 보통인데, 특히 과도한 다이어트로 몸무게가 미달인 여자들은 빈혈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여자들은 매달 월경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는 특히 철분 보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빈혈은 또 두통, 무기력증, 피로 증세로 이어지기도 하고 심하면 탈모가 생기기도 합니다.
빈혈을 예방하는 방법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빈혈이 심하면 따로 철분제를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임산부는 반드시 철분제를 복용하도록! 철분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육류, 생선, 달걀 등이 있습니다. 특히 육류와 생선을 통한 단백질 섭취는 빈혈 예방을 위한 필수 요건입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습니다. 야채와 과일에는 엽산을 보충하고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식사나 철분제 복용 후 바로 차나 커피를 마시지 마세요. 차나 커피에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물질이 있으므로 철분이 흡수될 만한 충분한 시간이 지난 후에 마시는 게 좋습니다.
-한약을 먹어 좀 더 적극적으로 빈혈을 예방하려면 보혈, 보기 효과가 있는 당귀, 천궁, 황기 등의 약재를 넣어 만든 사물탕이나 사군자탕이 좋습니다.
첫 술에 배부르기는 힘들죠. 균형 잡힌 영양섭취와 적당한 운동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그 프로그램대로 지켜 나간다면 본인이 원하는 몸매와 비만으로 인하여 훼손되었던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정지행한의원 정지행 원장 (www.handiet.co.kr)
웹사이트: http://www.handiet.co.kr
연락처
조인스엠 홍보팀 김용국 대리, 02-511-088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