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선·광역공동체 활성화방안 마련위한 토론 행사 열려

뉴스 제공
해양수산부
2007-11-25 10:39
서울--(뉴스와이어)--자율관리어업의 지속적인 확산을 유도하고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평가체계 구축을 위한 자율관리어업 워크숍이 26~27일 부산 기장군 해양수산인력개발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워크숍은 일선 현장에서 어업인과 직접 대면하는 지방자치단체(시·군·구), 지방해양수산청(해양수산사무소), 수협 등 관계기관 업무 담당자 50여명이 참석해 기존 마을어업 중심의 자율관리어업을 어선·광역공동체로의 확산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과 올해 개편된 평가시스템 정착방안 등을 집중 협의할 예정이다.

첫 날인 26일에는 한국수산회 정영태 자율관리어업 팀장의 ‘공동체 평가시스템 개편 및 항목별 평가메뉴얼’에 대한 발표와 해수부 자원회복과 이영직 사무관의 ‘자율관리어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소개가 있을 예정이다.

이어 분임별로 나누어 자율관리어업에 대한'시·도 지역협의회 평가의 신뢰성 확보방안, 어선·광역공동체 활성화방안, 기타 자율관리어업 사업 실시요령 정비'등에 대한 집중 토론한다.

둘째 날인 27일에는 분임별 토론 결과를 종합정리 발표하고 주요 쟁점사항에 대한 종합토론을 실시하여 대안을 마련할 예정으로 있다.

해수부에서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내년 1월중 수립하는 ‘2008년도 자율관리어업 추진계획’에 반영하여 자율관리어업의 지속적인 확산과 함께 내실화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개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1996년 8월 여러 부처에 분산된 해양 관련 업무를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면서 폐지되었다가 2013년 3월 다시 설치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자원회복과 과장 정도안 사무관 이영직 02-3674-6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