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 상용화 시대 열린다
순천대 차세대소재퓨전 그린테크놀로지 연구센터(센터장 조규진 교수)는 11월 27일 오후 2시 공과대학 1호관 회의실 및 주차장에서 연료전지 구동 스쿠터 개발 시연 및 기술발표회를 개최하고 차세대형 신소재 연료를 소개한다.
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는 그동안 꾸준히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150기압으로 저장된 수소를 이용, 간단한 방법에 의한 비용 절감으로 상용화 시대를 앞당긴 순천대의 이번 성과는 대기업의 불과 1/20 정도의 연구비 투입과 연구기간도 1년 만에 성공을 이끌어 낸 쾌거로 평가받고 있다.
공기 중의 산소와 수소의 엄청난 에너지를 이용해 화력발전이나 내연기관의 2배 이상의 효율을 갖으면서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청정대체에너지로 각광을 받고 있으나 가격 및 수소충전소 등의 인프라 구축 미비로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이번 연료전지 개발로 고유가시대를 극복할 수 있음은 물론 이산화탄소 및 환경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어 청정 대체에너지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수소연료 상용화를 목표로 진행되어온 이 연구는 순천대 박권필 교수(나노·화학시스템공학전공)의 주도하에 시스템 제어 송명현 교수(전기제어공학전공), 기계설계 및 제작 정회범 교수(기계공학전공)와 지역산업체인 (주)죽암기계(대표 김종욱 )가 공동 참여했으며, 비교적 소규모 연구진이 일군 알찬 성과로도 관심을 끌고 있다.
연구진에 따르면 오는 2012년까지 국내자동차 회사가 연료전지 자동차를 양산할 계획이고 2008년에 여수지역에 수소충전소가 설립되어 연료전지 차에 연료를 공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번 연료전지스쿠터개발이 성공함에 따라 전남 지역 신재생에너지산업이 활성화되고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웹사이트: http://www.sunchon.ac.kr
연락처
순천대학교 기획평가과 홍보팀 정상주 061)750-3182
-
2008년 12월 28일 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