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위 · 소비자원 이용자보호 업무협력 본격 추진
통신위원회(위원장 : 유지담)와 한국소비자원(원장 : 박명희)은 27일 통신서비스 이용자보호 업무협력 협약서(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서 체결은 양 기관이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자 보호를 위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이용자의 피해를 줄이고, 소비자의 권리를 증진하자는 공동인식에 따른 것이다.
통신서비스와 관련한 민원은 통신위와 소비자원을 통하여 피해구제가 이루어지며, 소비자원에 접수되는 민원 중 정보통신 민원은 전체 민원의 16.9%(’06년도)를 차지하고 있고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어 통신서비스 이용자보호를 위한 양 기관의 협력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이용자보호를 위한 실무협의체를 상시운영하고 △통신민원 정보공유 △통신서비스 피해 예방 교육협력 △이용자보호 관련 조사·연구협력 △통신민원 피해유형 분류기준 연구 △이용자보호를 위한 소관 위원회 위원 상호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 정책협력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번 협약서 체결로 통신민원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공유하여 종합적인 동향파악이 가능해지고, 이용자 피해가 급증한 민원유형에 대해서는 공동으로 민원예보를 발령하는 등 통신서비스 이용자보호가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통신위와 소비자원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하여 통신서비스 이용자의 권리를 향상시켜 이용자 중심의 시장질서가 형성되고 사업자도 소모적인 경쟁에서 탈피하여 품질과 서비스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웹사이트: http://www.kcc.go.kr
연락처
통신위 이용자보호팀장 최성호 750-1770
-
2008년 2월 19일 1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