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성남시 우수상 수상

뉴스 제공
성남시청
2007-11-28 09:47
성남--(뉴스와이어)--성남시(시장 이대엽)는 29일 산업자원부에서 주최하는 “2007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디자인 경영부문 우수상을 수상한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창의적인 디자인 경영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우수한 디자인 개발관리 육성을 통해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지방자치단체 및 우수기업에 대한 정부포상 제도로서 1999년부터 시행해오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나 기업에 수여하는 디자인상으로는 가장 권위 있는 포상으로 알려졌다.

성남시는 타 시군보다 먼저 디자인의 가치를 인식하고 적극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도시디자인시스템 구축으로 디자인 경영전략, 디자인 경영활동, 디자인 경영 성과 심사에서 타 기업체 및 지자체와 차별성이 인정되어 우수한 평가를 받아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디자인 우수도시로 선정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동안 성남시는 디자인 전략을 공공행정에 과감하게 도입하여 디자인 산업육성, 도시환경 개선, 디자인문화 확산, 디자인 선진도시의 도약이라는 전략을 수립하여 지역균형 발전, 조화롭고 쾌적한 생활환경, 문화예술 진흥으로 “21세기 도시의 경쟁력은 디자인이 좌우한다”는 인식으로 삶의 품격이 높아지는 행복한 명품브랜드 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다.

산업디자인 개발지원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소제조업체 및 벤처기업에 디자인개발비 등 취약한 중소기업의 개발비용 분담 및 디자인 개발에 따른 신상품 출시를 지원하여 내수 및 수출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또한 전국 최초로 「기업디자인 주치의제」라는 디자인 컨설팅 제도를 통해 기업의 고부가가치 상품개발과 산업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특히 공공디자인을 통해 지역특성을 드러내는 가로환경 시설물을 개발, 고유문화와 자산개발에 기여하고, 거리환경 개선사업으로 쾌적한 시가지 조성 및 수준 높고 매력적인 공간으로 도시 이미지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성남의 고유 음식인 닭죽의 특성화 마을 개발로 관광객 및 시민들에게 볼거리, 먹을거리를 제공하고자 “남한산성입구 닭죽촌 통합 디자인”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지역특화 브랜드 개발 및 환경개선 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 하고 있다.

한편 시민의 문화욕구와 생활 속에서 디자인을 체험할 수 있는 성남 리빙디자인 페스티벌 축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지역방송사를 활용하여 디자인강좌를 운영할 계획으로 생활디자인 인식의 저변 확대와 디자인 진흥의 활성화 및 문화적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있다.

앞으로 성남시는 더욱 강화된 디자인 경쟁력으로 판교, 도촌지구 등 신도시 및 수정·중원구에 친환경 시설물을 설치한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디자인 통합행정 서비스 추진체계를 구축 및 도시환경시설물 표준디자인을 개발 적용하며, 성남 도시디자인 2018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중ㆍ장기적으로는 성남디자인상을 제정, 운영 및 성남디자인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성남의 신성장 동력의 발판을 마련 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cans21.net

연락처

성남시청 비전추진단 도시산업디자인팀 031-729-2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