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단 이상 컨테이너 적재해 자동 입출고되는 신기술 개발

뉴스 제공
해양수산부
2007-12-04 10:50
서울--(뉴스와이어)--컨테이너를 20단 이상 적재하여 자동 입출고되는 창고형 고단적 적재시스템(HSS : High Stacking System) 기술이 국내 기술진에 의해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해양수산부는 한국해양연구원, (주)이지인더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주)토탈소프트 뱅크와 3년간의 공동연구 끝에 5일 부산항 신선대 터미널에서 HSS 기술개발 성과보고회를 갖는다고 4일 밝혔다.

1만2000 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한 개)급 이상 초대형선 기항에 대비하고 항만물류분야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하게 된 HSS는 이제까지 기술력으로는 5단까지 적재되는 한계를 벗으나 20단 이상 쌓을 수 있는 일종의 주차타워 형식이다. 이와 같은 고단적 적재시스템이 실용화되면 ▲2배의 항만부지 활용율 제고 ▲약 6% 운영비 절감 ▲일시에 대량 장치 가능으로 환적화물 유치 및 무료장치기간 연장 등 직·간접 개발효과가 예상된다.

이번 보고회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선사, 화주 등 해운항만 관계자를 초청해 컨테이너가 자동으로 처리되는 일련의 과정을 보여 줄 계획이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이번 HSS 기술이 동북아 물류허브 구축에 기여할 뿐 아니라 이 기술을 러시아, 두바이 등 해외항만에 수출할 수 있고 철송장, 내륙운송기지 등 다양한 시장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아 국내 항만건설·물류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개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1996년 8월 여러 부처에 분산된 해양 관련 업무를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면서 폐지되었다가 2013년 3월 다시 설치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항만국 민자계획과 과장 송상근 02-3674-67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