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부, 해양과학기술 중장기 발전전략 세미나 개최

뉴스 제공
해양수산부
2007-12-05 11:57
서울--(뉴스와이어)--세계 5대 해양강국 도약을 위한 해양과학기술의 미래 정책방향을 논의하는 ‘해양과학기술 중장기 발전전략 세미나’가 6일 오후 2시 프라자호텔에서 개최된다.

이번 세미나는 해양과학기술의 향후 5년간의 정책방향과 투자계획을 설정을 위해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수산기술진흥원(KIMST)이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과 함께 수립 중인 ‘해양과학기술 중장기 계획’의 초안에 대한 공청회 형식으로 진행된다.

‘해양과학기술 중장기 계획’은 ‘08년을 준비기간으로 하는 5개년(’09~‘13) 계획으로서, ‘해양과학기술 개발계획’(‘04), MT 로드맵(’06) 등 기존 계획들을 종합하고 대내외 여건변화를 반영하는 해양과학기술의 최상위 중장기 계획으로 수립된다.

또한, 현재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서 수립중인 ‘제2차 과학기술기본계획’ 등 국가 전체 과학기술 정책과의 연계성을 강화하여 해양과학기술의 투자확대와 국가 중점 과학기술로 자리매김하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현재까지 도출된 ‘해양과학기술 중장기 계획’을 발표하고 이에 대해 해양과학기술 관련 산·학·연·관 각계 전문가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공청회 결과를 반영한 ‘해양과학기술 중장기 계획’을 내년 2월까지 마련하여 해양과학기술심의회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세미나와 중장기계획 수립을 통해 세계 5대 해양강국 도약과 여수 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이끌어낼 해양과학기술의 미래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개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1996년 8월 여러 부처에 분산된 해양 관련 업무를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면서 폐지되었다가 2013년 3월 다시 설치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해양개발팀장 박광열 사무관 오공명 02-3674-6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