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BEI SPIRIT 유류유출 사고수습대책
사고개요
○ ‘07. 12. 7. 07:15 충남 태안군 만리포 북서방 5마일 해상에서 예인선 삼성 T-5와 삼호 T-3호에 의해 예인되던 부선이 예인삭 절단으로 표류되어 12. 6. 19:18부터 대산항 도선사 대기묘지에 투묘중인 유조선 HEBEI SPIRIT호와 충돌(원유 10,500㎘ 유출 추정)
※ 12.10 오전 기상예보 : 북동~남동 6~12m/s, 파고 0.5~2m, 차차 흐려저 비
선박제원 및 상황
○ 선박제원
- 유조선 "HEBEI SPIRIT"(146,848톤, 홍콩, 원유 263,000톤 적재)
·선사 : HEBEI SPIRIT SHIPPING Co., LTD.
·보험 : China P&I 900만$, SKULD P&I 10억$
※ 대리점 : 대동항업(041-664-8644), KC해운(02-763-8440)
- 부선 : 삼성 1호(11,800톤, 크레인 부선, 삼성물산)
·보험 : 선체(360억원, 삼성화재), 영국 로이드 P&I(500만불)
※ 부선 예인선단 : 삼성 T5(292톤), 삼호 T3(213톤), 삼성 A1(89톤)
○ 사고선 상태 : 우현으로 5~7도 경사되어 투묘 중(좌현탱크 5개중 3개 파공)
- 1번 탱크 파공부(길이 30㎝× 폭 3㎝) 나무쐐기로 응급봉쇄(12. 9, 07:30)
※ 파공현황 : 1번 탱크 30x3㎝ / 3번 탱크 40x5㎝ / 5번 탱크 70x60㎝
※ 12. 10~12 사고선박의 잔존유 이적 및 파공부 봉쇄 후 현대정유 부두로 이동·하역 예정
오염상태 (12. 9 20:00 기준, 부착현황도 참고)
○ 해상
- 사고선박의 북동방향 민어포와 안도사이 기름 찌꺼기 형성
- 사고선박의 남서방향으로 10마일까지 오염 분포
- 사고선박의 남동방향 태안군 안흥으로부터 안면읍 내·외파수도 부근
까지 엷은 기름띠 형성 및 오염군 광범위 분포
○ 해안
- 학암포, 의항, 신두리, 구름포, 백리포, 만리포 해안, 모항, 파도리 연안쪽으로 짙은 기름찌꺼기 형성(약 40㎞)
- 안흥 내항 및 항포구 내측 기름 덩어리 산재
- 가의도, 마도 해안가 일부 및 가로림만 입구 약 1㎞ 오염군 발견
피해상황 (12. 9. 18:00 기준, 충남도 파악)
○ 피해면적 : 서산 가로림만 ~ 태안 남면 거아도 해안선 167㎞
- 어장피해 : 5개면(근흥·소원·원북·이원·남면)약 2,108㏊(추정)
- 해수욕장 : 6개소(만리포, 천리포, 백리포, 신두리, 구름포, 학암포) 221㏊(추정)
○ 피해예상 어장 : 385개소 4,823ha
- 태안군 273개소 3,752ha, 서산시 112개소 1,071ha(가로림만)
※ 양식품종 : 굴, 바지락, 전복, 해삼 등
주요 조치사항(12.9)
○ 수산정책국장 주재, 어업인지원 대책회의 개최(07:30)
○ 장관주재, 오염사고 대책회의 개최(09:00)
○ 차관 및 본부장 피해지역 항공시찰(10:50)
○ 중앙사고수습본부, 기자단 브리핑(11:20)
○ 한국해사감정, P&I SCULT 및 ITOPE 관계자 사고해역 방문(15:00)
- 신도리 해수욕장 및 부근해안(우리부 직원 1명 동행)
○ 총리, 중앙사고수습본부 사고상황 점검(17:40)
○ 이영호의원, 중앙사고수습본부 사고상황 점검(22:20)
방제조치 사항
○ Hebei Sprit호
- 전문구난업체에서 1번탱크 파공부 봉쇄완료(07:30)
- 유류이적을 위한 유조선 세양호(G/T 950, DWT 2,000) 태안항 도착(22:20)
○ 해 상
- 방제세력 97척(해경 48, 해군 15, 방제조합 등 34) 및 헬기 5대 동원
·8개 편대로 편성, 구역별 집중 방제작업
- 1,000톤급 이상 대형 경비함정 8척, 야간방제작업 실시
○ 해 안
- 동원인력 : 7,200명(해경 50, 관계기관 6,100, 단·업체 1,050)
※ 만리포에 보급기지 설치, 해경, 방제조합, 업체 보유 방제기자재 보급
- 동원장비 : 유회수기 5대, 오일펜스 1,800m, 유흡착제 17,000㎏
- 방제 실적 : 폐유 약 159톤, 폐기물 약 837톤
※ 총 방제실적 누계 : 폐유 약 225톤, 폐기물 약 951톤
향후계획
○ 사고선박 처리방안 강구
- 12. 10 오전, 수중 선저검사, 잔존유 이적 후 파공부 봉쇄작업
○ 해상 유출유 방제
- 금일 경비정·방제정 및 민간방제선박 등 94척과 헬기 5대 동원
· 방제팀을 8개 편대로 구성, 기름이 많이 분포된 해역 집중 배치
- 가로림만 입구 오일펜스 추가 설치 및 기름 제거
○ 지역주민 등 동원 해안방제 실시
- 충남도 및 태안군 공무원, 군경, 자원봉사자 등 약 9,230명 투입예정
※ 만리포, 천리포, 모항, 백리포 등 4개 밀집지역에 진공흡입차 25대 지원·방제 실시
- 모항~태안화력간, 이원면 만대 일원에 10개 해안방제팀 구성,
진공흡입차, 유회수기, 삽, 흡착재 등 이용 수거
○ 중앙사고수습본부 기능 강화(전담팀 설치 추진)
- 체계적이고 일사불란한 대응과 집중화된 사고처리 필요
- 전담체계 마련 및 전문화를 위해 임시 T/F 구성 추진
○ 국무회의(12.11)
○ ITOPF 관계자 등 사고해역 피해현황 확인차 현장 방문(헬기 이용)
해양수산부 개요
해양수산부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을 목표로 설립됐다. 해양수산 발전을 통한 민생 안정, 역동 경제, 균형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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