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무용단 정기공연 ‘서울시무용단 정기공연’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무용단이 마련한 12월의 특별한 선물, <전통춤대제전>
임이조 단장의 50여년 춤 인생의 깊이와 철학, 한국 무용의 중추적 역할을 해온 서울시무용단과의 그 진중한 호흡을 느껴보자!

서울시무용단(단장 임이조)은 한국 전통 춤 <전통춤대제전>을 공연한다. 신임 무용단장으로 부임하여 지난 달 11월 초, 첫 공연인 한국 창작 춤 공연을 성공리에 마쳤다. 그 열기가 채 가시기도 전, 올해의 대미를 장식할 최고의 전통 춤 공연인 이번 작품은 새롭게 리모델링한 세종 M 씨어터에서 우리 춤의 멋과 흥을 전한다.
공연은 12월 26-27일(수-목) 오후7시30분, 세종 M 씨어터(구. 세종문화회관 소극장)

정성껏 마련한 우리 춤의 매력, 그 신명의 에너지!

이번 공연은 한국 전통춤의 대가로서 멋스러운 채색미를 표출하여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임이조 예술총감독과 서울시무용단이 우리 춤의 매력을 한껏 펼쳐 보일 예정이다.
주요 레퍼토리인 기원무, 승무, 교방살풀이춤, 한량무, 장고춤, 살풀이춤, 무당춤-하늘과 땅, 북의 제전 등의 다양한 춤 빛깔은 송년의 밤을 더욱 매력적으로 할 것이다.

■ 프로그램

○ 기원무
‘기원무’는 국태민안(國泰民安)을 위한 축원무(祝願舞)로서 우아하고 고차원적인 예술성뿐만 아니라 인간의 내면적인 흥(興)을 무속(巫俗)의 다양한 장단에 맞춰 한껏 고조시킨 멋스런 춤이다.

○ 승무
‘승무’는 우리나라 민속춤의 정수(精粹)라 할 만큼 가장 품위와 격조가 높은 춤이다.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이매방류의 ‘승무’는 유려(流麗)하게 흐르는 춤의 조형적 선(線), 고고(孤高)하고 단아(端雅)한 정중동(靜中動)의 춤사위로 인간의 희열(喜悅)과 인욕(忍辱)의 세계를 그려낸 춤이다.

○ 장고춤
전통농악의 설장고춤에서 이끌어낸 가락과 춤사위를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신 무용계의 춤이다. 장고를 어깨에 비스듬히 둘러메고 한강수타령에 맞추어 요염한 자태의 흥과 멋을 풍기며 여인의 미색을 아름답게 표현한 춤이다.

○ 살풀이춤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이매방류의 ‘살풀이춤’은 고도로 다듬어진 전형적인 기방예술(妓房藝術)로서 한(恨)과 신명(神明)을 동시에 지닌 신비한 느낌을 주는 춤이다. 특히, 정적미(靜寂美)의 단아(端雅)한 멋과 함께 정(情)과 한(恨)이 서린 비장미(悲壯美)가 몸에 스며 있다.

○ 한량무
‘한량무’는 풍류를 즐기는 한량의 멋스런 모습을 묘사한 춤으로 흰 도포자락을 휘날리며 멋과 여유를 부리는 남성 춤의 백미로 임이조의 한량무는 자연스러운 어깨춤과 맛깔스러운 발디딤으로 유명하다.

○ 교방살풀이춤
구성지고 애절한 춤사위로 시작되면서 빠른 자진모리장단에서는 여성스럽고 교태스러우면서도 아기자기한 느낌을 충분히 살려 경쾌하고 다이내믹한 춤사위로 마무리되는 즉흥적이고도 밝은 느낌의 춤이다. 이 작품은 남녀가 부채를 들고 흥과 멋을 다양한 장단에 맞춰 맛깔스럽고 경쾌한 느낌으로 흥을 풀어내는 것이 임이조의 교방 살풀이춤의 특징이다.

○ 무당춤 - 하늘과 땅
지난해 9월 뉴욕 fall For Dance Festival 개막작으로 초청되어 뉴욕시티센터 무대에 올린 작품으로 진정한 한국의 멋과 흥을 보여준 <하늘과 땅>은 동양철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하늘과 땅 그리고 사람에 나타난 한국인의 정서를 그린 작품이다.

○ 북의 제전
대고, 모듬북, 장고 등 우리나라 고유의 크고 작은 북들을 한자리에 모아 각각 북들의 장단과 소리의 높낮이, 그리고 그 차이에 따라 나름의 빛깔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만들어진 작품이다. 이매방 선생의 삼고무 등 온갖 북들의 모듬 소리는 강력한 비트를 자아내고, 조명, 의상과 어우러짐으로써 농축된 타악무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 예술총감독 / 임이조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전수교육조교, 제97호 ‘살풀이춤’ 이수자

1981년 제7회 전주대사습대회 무용부 장원, 1988년 제3회 진주개천예술제 대상, 2000년 제14회 예총예술문화상 국악부문 대상, 2006년 대한민국문화훈장 화관 서훈

現)서울시무용단 단장, 사단법인 한국전통춤연구회 이사장, 사단법인 한국국악협회 이사, 국립극장 예술진흥회 무용과 교수

■ 주요 제작진 및 출연진

예술총감독/임이조, 지도/최효선, 박종필, 출연/서울시무용단원, 의상디자인/이서윤, 음악감독/최정수, 그래픽디자인/고준권, 사진/윤문성, 분장/이재형, 기획/이주영, 진행/김진원, 행정/이종민

○ 일 시 : 2007. 12. 26~27(수~목) 오후7시30분
○ 장 소 : 세종 M 씨어터
○ 주 최 : (재)세종문화회관 서울시무용단
○ 예술총감독 : 임이조
○ 입장권 : R석/3만원, S석/2만원
○ 할 인 : 국가 유공자 및 장애인 50%(동반자1인 포함), 청소년(초등-고등) 30%, 세종 유료회원 20%, 단체20인 이상 20%

세종문화회관 개요
1978년 4월 설립된 세종문화회관은 1999년 재단법인으로 출범하였다. 2003년 시설개보수공사를 통해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공연장으로 문화예술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jongpac.or.kr

연락처

세종문화회관 홍보팀 강봉진 02-399-1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