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의 어드밴티브(Advantiv), 고해상도 디지털 TV 위한 전문적 오디오사운드 제공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07-12-12 09:36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고성능 반도체 전문기업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오늘 자사의 고급 TV솔루션인 어드밴티브(Advantiv™) 를 확장하는 오디오 프로세서 및 Class-D 오디오 전력 증폭기 제품군을 발표했다. 이 제품은 완벽한 고급 TV 오디오 서브시스템을 제공하는 동시에 디자이너가 다양한 제품의 성능 및 가격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한다.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된 칩에서는 고급 TV 오디오 구현에 필요한 서브시스템의 주요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에는 작은 스피커에서 음향을 크게 낼 수 있는 임베디드 처리 엔진, 라인 입/출력을 위한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아날로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 디코딩 및 스피커 출력, HDMI 소스 및 모든 디지털 지상 및 위성 브로드캐스트에 적합한 유연성이 뛰어난 멀티 포맷 디지털 인터페이스, 오디오/비디오 ‘립 싱크’ 지연 보정 및 동기화 등이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오디오 그룹 제품 라인 책임자인 빌 슬래터리(Bill Slattery)는 “오디오 프로세서와 Class-D 파워 스테이지 증폭기가 함께 작동하도록 하는 데 필요한 엔지니어링은 중요한 요소”라며 “ADI는 이 개방형 루프 인터페이스와 연관된 까다로운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여 “팝/클릭” 감소 및 물리적 인터페이스 문제 등 늘 골치거리였던 시스템 레벨 문제를 말끔히 없앨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를 통해 디자인 주기가 줄어들고 시스템 비용이 최소화되는 것은 물론 소비자에게 고품질의 오디오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특히 신제품 개발 주기가 12개월인 TV 제조업체에 유용하다”고 밝혔다.

오디오 프로세서에 대하여

ADI에서 새롭게 선보인 ADAV4101, ADAV4312 및 ADAV4322 오디오 프로세서는 강력한 임베디드 처리 엔진이 장착되어 오늘날처럼 얇고 평평한 LCD 및 플라즈마 TV 디자인에서 공간 제약형 스피커의 결점을 보완한다. 이 “디지털 오디오 강화 엔진”은 고해상 비디오 품질을 내도록 큰 사운드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처리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기능은 고성능, 다중 채널, 24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및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DAC)와 결합되어 DVD/VCR 및 셋톱 박스에서 아날로그 라인 입력을 받아들이고 아날로그 오디오를 스피커나 보조 출력 장치의 전력 증폭기에 전달하게 된다.

빌 슬래터리는 “ADAV43x2 및 ADAV44x2 오디오 프로세서는 고급 신호 처리를 수행하는 많은 고성능 디지털 인터페이스,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다중 ADC 및 DAC 등이 탑재된 단순한 입출력 디바이스가 아니다”라고 말하며 “이들 제품은 HD-Ready 및 iDTV 디자인을 완벽하게 지원하며 완전 프로그래밍 가능한 향상된 고급 오디오 프로세서다. 뿐만 아니라 온칩 복조기 및 디코더를 통해 아날로그 지상파 튜너에서 BTSC, EIAJ, A2-Korea, A2-Europe, NICAM 등의 다중 표준 아날로그 브로드캐스트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들 오디오 프로세서는 샘플링 속도 변환을 통해 유연성이 뛰어난 다양한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디바이스가 HDMI 오디오 및 디지털 튜너의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과 완벽하게 호환된다. 기본적으로 디바이스는 모든 입력 소스 유형이 모든 출력에 연결되도록 전체 매트릭스 스위칭 기술이 통합된 전용 TV 오디오 흐름을 로드한다.

또한 오디오 프로세서는 표준 TV 오디오 처리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풀룸(full-room) 이퀄라이제이션, 서라운드 사운드 가상화 또는 베이스 주파수 향상 등과 같은 고급 오디오 기능을 구현하도록 설계할 수 있다. 이러한 수많은 기능이 아나로그디바이스 또는 Dolby, SRS-Labs, BBE 등의 타사 공급업체에서 라이센스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 오디오 프로세서는 디자인 엔지니어들이 오디오 흐름을 특정 시스템이나 고객의 요구에 맞출 수 있게 해준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업계에서 검증된 그래픽 디자인 툴인 SigmaStudio™ 등의 다양한 툴을 제공하여 맞춤식 구현에 대해 디버깅 및 검증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게다가 자동 볼륨 조절 기능을 통해 광고 중이나 채널, 동적 베이스, 멀티밴드 이퀼라이저 전환 시 그리고 오디오/비디오 동기화의 지연 메모리가 최대 400ms까지 올라간 경우에도 볼륨을 원활하게 변경할 수 있다.

Class-D 증폭기에 대하여

ADI의 오디오 프로세서는 새로운 Class-D 증폭기를 통해 보완된다. ADAU1590, ADAU1592 및 ADAU1513는 해당 클래스에 속한 모든 오디오 전력 증폭기 중 가장 성능이 뛰어난 2채널 Class-D 증폭기다. 새로 출시된 증폭기는 8Ω 및 101dB의 동적 범위에서 90%의 전력 효율성 등급을 나타낸다. ADAU1590 및 ADAU1592는 스피커로 전송되기 전에 출력 오류를 보정하도록 신호를 조절하여 고급 오디오 증폭 성능을 보장하는 온칩 펄스 밀도 변조(PDM) 기능과 폐쇄형 루프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날로그 입력 신호를 승인하고 스위칭 출력을 발생시켜 스피커를 직접 구동하는 통합형 시그마-델타 변조기가 포함되어 있다. ADAU1590 및 ADAU1592는 총 고조파 왜곡 및 잡음(THD+N)을 0.005%까지 내렸으며 18W(스테레오) 및 11W(스테레오)를 각각 6Ω으로 제공한다. 또한 왜곡, 잡음 및 전력 공급 거부율(PSRR)이 낮으면서 ADI 오디오 프로세서(ADAV4101/4312/4322)의 최적화된 인터페이스가 구현되어 있어 TV를 켜거나 끌 때 오디오 팝 및 클릭 현상을 억제해 주고 스피커 볼륨이 낮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 잔여 배경 잡음을 없애 준다.

14W(스테레오)를 8Ω으로 제공하는 90% 효율성을 가진 ADAU1513 Class-D 파워 스테이지는 ADAV4201, ADAV4412 또는 ADAV4422 오디오 프로세서의 PWM 디지털 출력에서 바로 구동된다. 이 파워 스테이지는 파워 스테이지의 리셋 및 음소거 조절과 함께 시스템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인터페이스로 접속하는 데 필요한 로직 레벨 오류 플래그 출력의 열 및 출력 단락 보호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입 및 가격

ADAV4101, ADAV4312, ADAV4322, ADAV4201, ADAV4412 및 ADAV4422 오디오 프로세서는 현재 양산 중이다. 이들 제품은 80 리드 LQFP(Low-profile Quad Flat Package)로 제공되며 핀 간 호환 및 소프트웨어 레지스터 호환이 가능하다. 세한 가격 정보는 av.products@analog.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analog.com/pr/Advantiv/audio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AU1590, ADAU1592 및 ADAU1513 Class-D 증폭기도 양산 중이며, ADAU1590, ADAU1592 및 ADAU1513 증폭기는 48리드 LFCSP 및 48리드 TQFP로 제공된다. 자세한 가격 정보는 av.products@analog.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analog.com/pr/class-damp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송진억 부장 02-554-3301 이메일 보내기
인컴브로더 윤지현 대리 02-2016-713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