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베이 스피리트 기름유출 사고 수습현황 16보

뉴스 제공
해양수산부
2007-12-13 09:58
서울--(뉴스와이어)--HEBEI SPIRIT 유류유출 사고수습현황

´07.12.7 07:15경 태안군 만리포 북서방 5마일 해상에서 예인선 삼성 T-5와 삼호 T-3호에 의해 예인되던 부선 삼성 1호가 예인줄 절단으로 표류하여 대산항에 입항하기 위하여 투묘중인 유조선 HEBEI SPIRIT호와 충돌하여 원유 10,500㎘(추정)를 유출함

유출유 현황

해 상
○ 학암포-파도리 연안 1마일권 폭 1km 엷은 유막 분포
○ 토도-삼도-나치도 북서방 1마일원내 유막 산재
○ 천리포-가의도 인근연안 엷은 유막 산재
○ 옹도 남서방 9마일 해상 반경 0.5마일 엷은 유막 형성
○ 태서 서방 1-3마일권역 폭 5m, 길이 20m 엷은 유막 다수 산재
※ 안면도 남방(대천 서방)에는 오염 발견되지 않음

해 안
○ 학암포~의항~백리포 해안 두터운 기름 표착
○ 천리포~만리포사이 해안방제로 오염이 현저히 감소

피해상황 (12.12 20:00 기준, 충남도 파악)

○ 어장피해 : 8개읍면 339개소 약 3,741㏊
- 태안군 소원면·이원면·원북면·근흥면·남면 : 227개소 2,670ha
- 서산시 대산읍·팔북면·지곡면 : 112개소 1,071ha
○ 해수욕장 : 4개면 15개소
- 태안군 소원면, 이원면, 원북면, 근흥면

주요 조치사항 (12.12 20:00 기준)

사고선박
○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HEBEI SPIRIT)호
- 유조선 2척에 약 3,690㎘ 이적작업 종료(12.11 06:30)
- No. 3번 탱크 파공부위 수리 완료(12. 11. 17:45)
- NO. 1 & 5 탱크 파공부위 수리 중(철판 볼팅작업)
○ 크레인 부선
- 예비특보 발효(12. 13)에 따라 삼호T-5호와 T-3호가 크레인 부선을 예인하여 출항(12.12. 22:15) → 인천 대기묘박지 투묘(12.13 02:30경)

해상 방제작업
○ 해경청, 산림청 헬기 이용 오염군 탐색 및 내측 환경민감지역을 제외한 외해쪽 오염군 집중방제
○ 방제선박 동원, 가로림만, 근소만 근해 방제작업 및 기름유입 방지를 위해 오일펜스 재조정 작업
○ 가로림만에 설치한 오일펜스가 조류 등에 의해 꼬이거나 위치가 변경되면서 제 기능을 상실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재조정

○ 해군·해경함정은 외해의 엷은 기름을 고속기동으로 자연방산 유도 및 갈색 기름군은 기자재 이용 방제작업
○ 근소만, 천수만 등 민감지역 보호 및 해안부착유 재 확산방지를 위해 만 입구 및 천리포 해수욕장 등에 오일펜스 5.5km 추가설치

해안(육상) 방제작업
○ 암석사이에 고여 있는 폐유를 장비이용 수거, 간이 저장용기에 수집
○ 인력이 부족하고 원거리에 위치한 해안가 백사장 등은 방제작업 후 군 장비(포크레인)를 이용하여 집하장으로 수집
○ 수거 폐기물 집하시 2차오염 방지를 위해 바닥에 비닐을 깔고 수집
○ 해상유출유 및 연안부착유 시료채취·분석으로 피해보상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

중앙사고수습본부 조치사항
○ 차관, 방제작업현장 시찰 및 방제대책회의
- 기상악화 대비 해상방제 전력투입, 수거물 처리방안 등
○ 유류오염 방제 기자재 및 전문가 해외 협조 요청
○ 공중 방제를 위한 헬기 지원 요청
- 국내 및 싱가폴 해상방제전용 항공기(12.15 도착 예정)
○ 유류오염추가 확산 우려지역 예찰강화 및 비상대응체제 구축
- 인천, 군산, 목포, 평택청은 현장 예찰근무자를 배치하고 입출항 선박, 행정선, 지도선 등을 통해 해안 예찰활동 이행
- 유출유가 발견되거나 오염피해 우려시 필요조치 및 상황전파
○ 해양수산부(지방청 포함), 산하단체 등 방제작업 현장지원 : 448명
- 태안군 소원면 소근리 해안
※ 본부 40, 동해어업지도소 43, 컨공단 25, 선박안전기술공단 50, IPA 40,
수협중앙회 250
○ 오염사고 및 피해보상 지역주민 현황 설명
- 장소 / 인원 : 태안군(1읍5면), 직원 13개조 25명

조치계획

기상상황
○ 12.13 오전 기상 : 서~북서 9~13m/s, 파고 1.5~2.5m, 구름 많고 한때 비/눈 후 갬
오후 기상 : 서-북서 10~14m/s, 파고 2.0~3.0m (풍랑 예비특보)
조석 : 05:42-5.21m, 11:54-0.59m, 18:18-6.26m

사고선박 처리계획
○ 파공부 수리(철판 볼팅)작업 중단
- 기상 상태의 변화에 따라 작업 재개여부 결정
○ 기름 유출량 조기 확정을 위한 협의
※ 갑판 등 선체 세척작업 후 대산항 현대정유 접안 예정

유출유 방제조치 계획
○ 13일 오후에 서해 전해상에 풍랑이 예보되어 있어, 기상 악화시 대형 함정·선박위주로 편대를 구성하여 방제조치
○ 경비정, 방제정 등 선박 총 동원, 방제구역 분담 방제작업 실시
- 방제조합 27척중 22척을 가의도 남방(거아도 부근)으로 배치
○ 항공방제 기자재 보급기지 조정(대산→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
○ 산림청 헬기 5기 추가지원(총 7대)으로 외해의 엷은 오염군 집중 방제
○ 유출유가 두텁게 부착된 구역(모항~만리포~학암포)에 인력 집중
- 해안방제는 전문가의 기술자문을 받아 지자체 책임하에 실시
- 방제업체는 암반 등 안 보이는 곳의 기름제거에 주력

중앙사고수습본부
○ 해양수산부(지방청 포함), 산하단체 등 방제작업 현장지원
- 태안군 소원면 소근리 해안, 325명
○ 피해복구 등 대책마련 관계부처 회의 참가(12.13. 16:00)
- 소방방재청장 주재, 중앙부처 및 지자체 관계관 등 20여명
○ 유류오염 방제관련 장비·기술·전문가 등 협력 요청
- 중국 : 흡착제 65톤 → 12.17(월) 인천항 도착
- 러시아 : 흡착제 50톤 운송수단 협의중
- 해양오염방제 전문가(미 해안경비대 및 해양대기청 전문가 4명) 12. 14(금) 도착

해양수산부 개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1996년 8월 여러 부처에 분산된 해양 관련 업무를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면서 폐지되었다가 2013년 3월 다시 설치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홍보관리관실 02-3674-6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