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과학교육경쟁력 강화 적극 추진키로

서울--(뉴스와이어)--2006년도 국제학력평가(PISA) 결과, 우리나라 고등학생의과학학력이 급격히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과기부가 과학교육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서기로 해 주목된다.

과학기술부는 12월 12일 최근 OECD가 발표한 2006년도 국제학력평가(PISA) 결과, 우리나라 고1 과학학력이 급격히 하락한 데 대한 원인과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초청하여 간담회를 개최하고

* 2000년 1위→2003년 4위→2006년 7~13위(전체 57개국)

우리나라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학력 향상을 위해 관계 기관과 협력하여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학력이 크게 저하된 주요 원인을 교육과정상 과학학습량이 적고 선택중심교육과정으로 전환된 데서 기인한 것으로 진단하고, 교육과정의 개편 검토와 함께, 초·중등 과학교육 교재, 교사 및 교육환경 전체를 대상으로 시스템 향상의 차원에서 정책대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

특히, 한국과학재단이 미국 과학재단(NSF)의 목적과 기능을 참고하여 과학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능과 조직을 보강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하였다.

과학기술부는 ‘07.8월부터 자문기구로 설치·운영 중에 있는 ‘수학·과학경쟁력협의회(위원장 : 민경찬 연세대 교수)’가 중심이 되어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마련하기로 하였으며 협의회에 한국과학재단이사장과 전문가 및 과학교사들이 추가로 참가하여, 협의회의 인적구성을 다양화하는 한편, 핀란드, 싱가포르 등 PISA 상위 수준 국가의 과학교육정책을 분석, 참고하면서 대학입시가 중·고등학교 과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감안, 정책추진의 실효성 증대 차원에서 과학기술계 단체장들과 대학총장협의회간의 협의채널도 구축해 나가기로 하였다.

과학기술부는 ‘수학·과학교육경쟁력협의회’가 과학교육경쟁력강화방안을 마련하는 대로 교육인적자원부와 구체적인 협의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most.go.kr

연락처

과학기술부 과학기술정책국
인력기획조정과 서기관 구수정 02) 2110-379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