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컴즈 미디어책무위원회, 자사 포털 뉴스보도 평가

서울--(뉴스와이어)--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조신·박상준)가 자사가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의 뉴스보도와 관련된 문제점을 스스로 고백(?)해 눈길을 끌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뉴스 이용자 위원회인 미디어책무위원회(위원장 양승찬 숙명여대 교수)는 엠파스, 네이트닷컴, 싸이월드 등의 17대 대통령선거특집페이지에 대한 1, 2차 모니터링 보고서를 17일 공개했다.

미디어책무위원회로부터 이들 사이트의 대선뉴스 편집에 대한 외부 모니터링을 의뢰 받은 시청자 단체 ‘매체비평우리스스로’(매비우스)는 보고서에서 “엠파스와 네이트닷컴 대선 페이지의 정책 제시 기사 비중은 각각 26%, 20%였다”며 “정치 불신을 조장하는 내용의 기사보다는 그렇지 않은 기사의 노출 빈도가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이어 “유권자 의제 중심의 기획연재 기사 등 선거를 다양한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사 배치가 눈에 띄었다”고 덧붙였다.

네이트닷컴의 대선페이지는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최근 실시한 <포털 4사 대선뉴스페이지 대선뉴스 모니터 보고서>에서도 정책보도의 비중이 가장 높고, 편집에 있어서도 특정 후보에 치우치지 않는 것으로 발표됐다. 민언련은 보고서를 통해 “네이트닷컴의 대선 정책보도는 27%로 타 포털에 비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특정후보에 편향되지 않는 편집의 변화를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책무위원회는 그러나 “전쟁, 로또, 폭발, 칼날 등 대선을 전쟁과 게임에 비유하는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용어들이 여전히 제목에 노출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표본오차와 설문 방법을 기재하지 않는 등 필수 요건을 갖추지 못한 여론조사 기사의 노출과 특정 후보 소식에 대한 업데이트 미비, 이슈의 본질에서 벗어난 흥미위주 보도 등은 문제”라고 언급했다.

미디어책무위원회는 이번 모니터링을 시작으로 총 7차례의 모니터링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양승찬 미디어책무위원회 위원장은 “대선보도의 공정성 요구와 포털의 사회적 책임이 갈수록 커지는 현 상황에서 이용자 중심의 위원회 활동은 포털 대선보도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이를 토대로 언론사들에게 유권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보도를 건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책무위원회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지난 2005년 자사 포털 사이트의 공정한 뉴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설립한 외부 모니터링 단체로 학계, 법조계, 시민단체, 네티즌 등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SK커뮤니케이션즈 개요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와 네이트닷컴을 운영하는 인터넷포털 사업자이다. SK 커뮤니케이션즈는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선두주자 ‘싸이월드’(www.cyworld.com) 유무선 연계포털 '네이트닷컴' (www.nate.com) 일촌들의 감성메신저 ‘네이트온’(nateon.nate.com) 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를 필두로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 세계 주요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인터넷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 국내는 물론 전세계 고객들에게 최고의 편의성과 만족을 드릴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nate.com

연락처

SK커뮤니케이션즈 홍보팀 신희정 과장 070-7401-5331
홍보대행사 코콤포터노벨리 신진철 과장 6366-1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