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형 생명보험사의 시장점유율 확대 요인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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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금보험공사
2007-12-17 10:38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중소형 생명보험사의 시장점유율 확대 요인 및 시사점

1. 국내 중소형 생보사의 시장점유율 강세

외환위기 직후인 FY02년 10%초반 수준이던 중소형 생보사의 시장점유율은 FY07년 상반기(‘07.4월~’07.9월) 21.4%에 이르는 등 지속적인 확대 추세

그 결과 FY02년 62.1%p이던 대형사와의 격차가 35.9p%까지 축소되고 FY05년 이후 뒤졌던 외국사와의 경쟁에서도 다시 우위를 점하게 됨

⇒ 이 같은 중소형 생보사 시장점유율 확대의 주요 요인을 분석하여 사전에 대비할 필요가 있는 잠재 리스크요인 파악

2.연금 등 저축성 상품과 변액유니버셜 상품 판매증가가 주요인

① 연금 등 저축성 상품의 판매 증가

총자산이익율이 계약자에 약정한 예정이율을 하회하는 역마진이 계속되면서 생보업계의 연금 등 저축성 상품 판매 비중은 FY02년 49.1%에서 FY07년 상반기 40.2%로 8.9%p감소하는 등 계속 축소되고 있는 데 반해, 중소형 생보사의 경우, FY02년 46.3%에서 FY05년 44.9%까지 하락한 뒤 저축성 상품 중심의 방카슈랑스채널을 시장확대에 적극 활용하여 FY'06년 이후 증가세로 전환되었으며 그 결과 FY07년 상반기 47.6%까지 늘며 최근 성장주도

② 변액유니버셜 보험의 판매 증가

중소형 생보사의 변액보험 비중(전체보험료대비)은 FY05년 보험료 및 적립금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변액유니버셜 보험 출시 후 본격 성장하여 FY07년 상반기 23.4%까지 급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147.3%의 높은 성장률 시현

특히 중소형사의 변액유니버셜상품의 경우 최근 그 비중이 감소세인 대형사나 외국사와 달리 FY05년 40.1%(변액보험 대비)를 기록한 이후 계속 늘어 FY07년 상반기 54.4%에 이르는 등 중소형 생보사 매출성장의 또 다른 요인으로 작용

③ 방카슈랑스 채널의 적극 활용

이와 같이 설계사 등 기존 영업채널이 취약한 중소형 생보사들이 FY05년 이후 연금 등 저축성 보험과 변액유니버셜 보험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었던 것은 FY03년 9월 경 도입*된 방카슈랑스채널덕분인 데 중소형사의 일반 보험 및 변액보험의 동 채널 판매 비중(FY07년 상반기 초회보험료)은 각각 62.5%, 80.3%로 대형사(13.9%,14.0%)나 외국사(61.8%, 16.2%) 대비 훨씬 큼

* 현재 방카슈랑스는 저축성 및 변액상품 등에 허용되며 종신 등 보장성 보험은 FY08년 시행 예정

⇒ 중소형사의 방카슈랑스 채널을 활용한 저축성 및 변액유니버셜 상품에 대한 영업 강화는 시장확대 란 소기 성과와 함께 잠재리스크 존재

3.잠재 리스크 요인

① 저축성 상품 비중의 확대는 예정이율 관련 이차손익 관리 부담을 증가시키고, 아울러 고위험·고수익 자산 비중을 늘리는 유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자산운용리스크가 증가될 우려가 있음

- 저축성 비중이 높아진 중소형사의 경우 대형사 등과 달리 최근 주식* 및 PF대출 (Project Financing)등 변동성이 높은 자산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모습

* 주식 : 유가증권 대비 FY04년 3.4%→FY07.9월 10.4%

② 또한 금융시장 변동에 민감*한 저축성 변액유니버셜보험 비중 증가는 향후 영업 및 수익의 변동성을 높일 것으로 보임

* 투자성격이 강한 만큼 주식 등 고수익 지향 자산의 비중이 커 주가 등의 변화에 따른 보험료수입 변동성이 더욱 높은 데 동 상품의 비중이 큰 중소형사의 변액자산 중 주식비중(36.1%) 역시 대형사(23.4%)대비 높은 수준(FY07.9월말)

③한편 방카슈랑스채널의존도 심화는 사업비차익 감소, 수수료 비용 증가, 판매 경쟁력 확보를 위한 높은 예정이율 판매 등에 따른 수익성의 불안 요인과 영업채널과 관련된 운영리스크를 증가시킬 수 있음

4.시사점

① 단기 성장목적의 편중된 상품 포트폴리오 및 채널 지양

ㅇ 주력 판매 상품 및 채널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요인들에 적극 대비하는 한편 영업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대체상품 및 판매채널 다변화를 통해 균형있는 상품포트폴리오 및 판매채널 보유 노력 필요

② 자산운용 리스크에 대한 관리 능력 제고

ㅇ 수익성 제고 목적의 변동성 높은 자산 증가 등 운용자산 다변화에 대비하여 자산운용 리스크 측정 및 관리 역량 제고

③ 회사별 리스크요인 다변화에 대응하는 리스크관리 체제의 구축

ㅇ경쟁심화로 인한 다양한 영업 및 자산운용 경향으로 과거 대형사 주도의 동조화 경향이 약화되고 내재리스크도 동류그룹·회사별로 다변화되고 있어 공사 및 감독당국의 생보사에 대한 리스크관리시스템도 이런 리스크요인들을 효과적으로 측정·관리할 수 있도록 정비하는 것이 중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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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금보험공사 상시감시3팀 심재만 팀장 758-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