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직테크, 싱글 및 듀얼 셀 애플리케이션용 배터리 차저 IC 출시

서울--(뉴스와이어)--모바일 가전기기용 전력 관리 반도체 개발업체인 아날로직테크(지사장 나종배, www.analogictech.com, Nasdaq: AATI)는 최대 2개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직렬로 충전할 수 있는 새로운 1A 리니어 배터리 차저 IC의 첫 제품군인 AAT3663을 출시했다. AC 어댑터나 USB 포트를 통해 동작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이 새로운 디바이스는, 내부 다이 온도를 모니터링 하고 서멀 셧다운(thermal shutdown)을 막기 위해 충전 전류를 점차적으로 감소시키는 아날로직테크의 혁신적인 디지털 서멀 루프(Digital Thermal Loop) 충전 감소 회로를 특징으로 한다.

아날로직테크의 시아마크 바스타미(Siamak Bastami) 제품라인 디렉터는 “PMP(portable media player) 및 디지털 카메라에서 POS(point of sale) 솔루션 및 최첨단 핸드셋에 이르기까지 직렬로 연결된 듀얼 리튬이온 셀 구동 방식을 채택하는 제품이 늘고 있다”며, “AAT3663은 최대 13.2V의 입력 전압을 지원함으로써 설계자들은 부피가 크고 고가인 개별 충전 솔루션 대신 집적도가 높고 경제적인 제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13.2V의 최대 입력

AAT3663은 4.0V ~ 13.2V 범위의 입력 전압 범위에서 동작한다. 또한 외부 저항을 통해 100mA에서 최대 1A 범위의 프로그래머블 충전 전류를 지원하며, 대기전류(quiescent current)는 6µA 이하이다.

이 디바이스는 다이 온도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열 상태 보상을 위해 충전 전류를 조절함으로써 배터리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인텔리전트 디지털 서멀 루프 충전 감소 회로를 특징으로 한다. 다른 많은 경쟁 차저 IC와는 다르게, 폐쇄 루프 서멀 관리 시스템은 극한 환경 상태에서도 차저가 충전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여 충전 시간을 최소화한다.

뿐만 아니라, 이 새로운 차저 IC는 충전 전류가 미리 설정된 스레스홀드(threshold) 밑으로 감소하면, 디바이스를 수면 모드(sleep mode)로 보내는 프로그래머블 충전 터미네이션 전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내장된 프로그래머블 충전 타이머는 결함이 있는 배터리 셀이 이용되거나 배터리 전류 경로에 단절이 발생하였을 경우 충전 기능을 중단하는데 사용될 수도 있다.

AAT3663은 장애 상태를 대비해 배터리 온도 및 충전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충전 디바이스와 충전 중의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해 장애 발생 시 과온, 단락 회로, 과전압 및 과전류 보호 회로가 자동으로 디바이스를 차단한다.

새로운 프로세스 기술

AAT3663은 아날로직테크 고유의 ModularBCD 프로세스를 이용해 생산된다. ModularBCD는 다양한 전압에서 완전 절연된(fully-isolated) CMOS와 보상 바이폴라(bipolar) 트랜지스터 및 강력한 전력 디바이스를 모노리식(monolithic) 방식으로 통합함으로써 리니어 IC 레거시(legacy) 팹 및 일반 디지털 CMOS 파운드리와 비교해 보다 경제적으로 아날로그, 전력 및 혼합 신호 IC의 모듈 생산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프로세스는 에피택시 및 고온 디퓨전(diffusion)같이 복잡한 고가의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ModularBCD로 생산된 디바이스들은 다른 프로세스를 적용한 제품들에 비해 효율이 높고, 크기가 작으며, 집적도 수준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가격 및 구입

-40C ~ +85C의 온도 범위에서 동작하는 AAT3663은 열성능이 강화된 14핀 3x3mm TDFN 패키지로 제공되며, 가격은 1천개 기준으로 개당 1.38달러이다.

웹사이트: http://www.analogictech.com

연락처

페리엔월드와이드 박윤희 실장, 02-565-6625, 017-427-827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