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올해의 블로거기자상 선정

서울--(뉴스와이어)--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올 한 해 동안 블로거기자로써 가장 뛰어난 활약상을 보인 최고의 블로거기자를 선정하는 '2007 블로거기자상'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2007 블로거기자상'은 기존의 주목받지 못했던 이슈들을 발굴, 긍정적인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블로그저널리즘의 지평을 넓힌 블로거들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특히 올해는 공정성과 신뢰성에 대한 엄격한 기준이 적용되었다. 우선 한 해 동안 다음 블로거뉴스에서 활동한 블로거들의 ▲특종! 블로거뉴스 수, ▲블로거뉴스 베스트 수, ▲총 조회수, ▲총 추천지수 등을 종합해 블로거기자상 후보 30명을 1차로 선정한 뒤 네티즌 투표를 12월 6일부터 23일까지 실시했다. 이어 외부전문가, 블로거뉴스 편집자로 구성된 전문 심사위원단의 결과를 종합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였다.

올 한해 최고로 꼽힌 ‘2007년 블로거기자상’ 대상에는 ‘한국의 에린 브론코비치’로 불리는 최병성씨가 선정되었다. 최병성씨는 폐기물 재활용 시멘트의 안전성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 의식을 제기하며, 시멘트 공장 주변 마을의 환경오염으로 인한 주민건강의 위협 사례를 고발하는 등 시멘트 관련 환경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이슈를 공론화 시킴으로써 <환경 재단 선정 '2007 세상을 밝게 만든 100인'>에 선정되는 활약상을 보였다.

우수상으로는 ▲실종아동 사이트에 나타나는 액티브X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 해당 사이트 액티브X 설치를 없앤 ‘한글로’님, ▲이천 돼지 능지처참 사건을 특종 보도한 취재하는 블로거 ‘몽구’님 ▲남태평양 바누아투에 거주하며 우토로 문제에 대한 외국인들의 한국 지지를 이끌어 낸 해외블로거 ‘Bluepango’님 등 총 3인이 수상했다.

이 밖에도 ▲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팀블로거 MoveOn21을 비롯해 ▲당그니, ▲사야까, ▲맛객, ▲dall-lee, ▲양깡, ▲익스트림무비, ▲ 장희용, ▲3M興業(흥UP), ▲승복이 등 총 10명이 장려상을 수상하였으며, 일본인으로서 일본과 한국 양국에서 겪은 다양한 문화적 체험으로 인기를 모은 ‘사야까’님이 네티즌 투표 1위를 차지해 네티즌 인기상에 선정되었다.

대상에는 상금 300만원과 함께 상패가, 우수상에게는 상금 100만원 및 상패가 수여되며, 장려상과 인기상 모두에게는 3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주어진다.

다음측은 "1인 미디어로서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발굴하고 긍정적 여론형성 및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낸 블로거 기자들의 활약상이 그 어느 해 보다도 뜨겁게 인터넷을 달구었다."며 “앞으로도 블로그 저널리즘의 가치를 높여나갈 수 있도록 가치있는 콘텐츠 발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05년 11월 첫 선을 보인 '블로거뉴스'서비스는 UCC를 활용한 미디어 서비스로 블로그 콘텐츠와 뉴스 서비스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미디어 영역을 개척하고자 하는 최초의 시도로 꼽히고 있다. 블로거기자단은 블로그를 개설한 네티즌이라면 누구나 간단한 등록 절차를 통해 활동할 수 있다. 생산된 콘텐츠는 확인 절차를 거친 이후 미디어다음 內 ‘블로거뉴스’에 동시 등록되며 현재 약 4만 7천여 명의 블로거 기자단이 일일 약 2천 5백여개 이상의 생산 기사를 생성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um.net

연락처

다음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Planner 박현정 6718-0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