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대, 고품질 노후생활지원 전문인력 양성 매진

뉴스 제공
강남대학교
2007-12-26 13:44
용인--(뉴스와이어)--4년 연속 교육인적자원부 수도권 특성화지원사업 대학으로 선정된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가 실버산업 전문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남대는 최근 ‘강남대학교 새천년 비전 발전전략 2010’을 채택하고 ‘아시아 복지거점 대학’의 비전과 ‘고령사회 대비 복지거점 대학’으로의 발전목표를 설정했다. 특히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매진해 고품질 노후생활지원을 위한 고령친화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중점 육성분야는 노인건강관리, 노후자산관리, 노인생활환경 분야 등이다.

강남대는 이를 위해 개방형 교육과정과 학제 간 연계를 통한 융합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생선택권 확대를 통해 교육품질을 높이는 등 대학교육시스템을 혁신하고 있다. 또한 관련 분야의 학생 취업률 제고, 지역 고령친화산업 발전을 위한 산·학·연 협력 모델을 창출하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전병찬 단장은 “2008년에는 국내 최초로 설립된 실버산업학부의 교과목을 전면 개편하고, 유니버설 디자인 연계전공을 신설하는 한편 실버특성화 교양 선택 교과목을 개발하는 등 강남대를 명실공히 고령친화 전문인력의 산실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국내 실버산업 규모는 2010년부터 10년간 연평균 12.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같은 기간 내 전체산업의 연평균 성장률 4.7%를 크게 웃돈다. 이에 따라 실버산업분야의 전문인력으로 노인건강관리, 노인상담, 노후자산관리, 노인생활환경 분야에서 다양한 신종 직군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고령사회 신종직군

노인건강관리 : 노인스포츠지도사, 실버시터, 노인요양서비스케어매니저, 노인여가지도사, 작업치료사
노인상담 : 노인상담사, 노인호스피스
노후자산관리 : 노인자산매지저, 노인시설경영관리자, 노인시설감리사, 노인관광가이드
노인생활환경 : 원격케어사, 노년공학기술사, 노인용품기능사, 노년공학사, 노인용품컨설턴트

자료 : 실버산업전문가포럼, 2005

강남대학교 개요
강남대학교는 1946년 경천애인의 창학이념으로 개교했다. 강남대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우수대학 선정됐으며, 2014~2015년 2년 연속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 등으로 고교교육 정상화 및 학생들의 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angnam.ac.kr

연락처

홍보대행사 (주)벼리커뮤니케이션 박진형 차장/ 02-2051-5765/ 010-4702-485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