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KB국민은행 강정원 은행장 신년사

서울--(뉴스와이어)--친애하는 KB 국민은행 가족 여러분!

2008년 새해를 맞이하여 KB 국민은행 가족들은 먼저 2천6백만 고객님들 한 분 한 분께 새해에 더욱 행복 하시기를 소망 드리며, 고객님들을 제대로 섬기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한결 같은 마음으로 다짐합니다.

또한 새해에 2만 7천 KB 국민은행 가족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08년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어느 해보다도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축복의 기원 뿐만 아니라, 변화를 적극적으로 극복하려는 용기와 각오도 우리 모두의 마음에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먼저 국가적으로는 새 정부가 출범하는데 따른 국정기조의 큰 변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한편, 경제측면에서는 지난 5년간 낮은 물가상승 압력 하에서 고성장을 누려왔던 세계경제와 증권시장이 미국의 “서브프라임” 문제를 계기로 하여 일단의 조정기를 맞고 있으며, 한국 경제도 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 금융시장에서는 금융 회사들의 위험관리 역량과 자본력 확보가 가장 핵심적인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국내금융시장에서는 작년에 강하게 나타났던 은행 예금으로부터 증권시장과 간접투자상품으로 자금이 이동하는 소위 “탈 금융중개” 양상이 금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보험업법이 개정됨에 따라 금년부터 은행은 보장성 보험과 자동차보험을 판매할 수 있게 될 반면에 보험사들은 투자 일임과 투자자문업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2009년부터는 수시 입출금 상품도 허용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자산관리서비스를 둘러 싸고 은행-증권사-보험사가 거의 전면적인 경쟁을 하게 될 것이며, 지불결제서비스에 대한 은행업의 기득권은 갈수록 약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개정된 보험업법의 시행과 2009년 2월 자통법의 실시를 앞두고 2008년 금융산업은 또 한번 격동이 예고되어 있습니다.

2008년의 경영환경은 한 마디로 한 시대를 특징짓는 패러다임이 바뀌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조정기” 내지는 “전환기”로 집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전환기가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그 다음에 올 수년간의 흐름의 대세가 결정된다는 점에서 2008년은 특별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친애하는 KB 국민은행 가족 여러분!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2008년에 일어날 변화의 내용보다도 KB가 이 조정기내지는 전환기를 어떻게 준비하고 대응하느냐에 따라 2008년 이후에 전개될 새로운 흐름에 대한 은행의 장기 지속성장을 위한 경쟁력이 결정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KB 국민은행 가족 모두는 2008년에 우리가 얼마나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키우느냐에 따라 KB 국민은행의 10년 대계가 결정된다는 각오로 새해를 출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작년 말에 전국을 순회하면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통합 3기의 목표는 “국내 최고의 종합금융그룹 위상”을 확립하는 것 입니다.

더욱이 이 목표는 2008년이 전환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더욱 어렵고 복잡해 지는 경영환경과 날로 치열해 지고 있는 금융기관들과의 경쟁을 극복하고서야 달성할 수 있는 과제입니다.

따라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2008년 KB 국민은행 가족들은 먼저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어떻게 “도전”하고 스스로의 “변화”를 통해 은행의 발전을 지속해 갈 것인가를 끊임없이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2008년에 KB 국민은행은 다음 네 가지 핵심과제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핵심 성장동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상품의 개발과정과 선별에서부터 판매 및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정비하여 상품 경쟁력을 대폭 강화하고자 하며,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고객이동에 따른 점포망 재구축 작업을 계속할 것입니다.

아무리 자본시장의 열풍이 몰아친다고 하더라도 은행의 금융중개기능의 국민경제적 중요성은 변하지 않을 것이며, 여전히 은행의 예금과 적금 및 대출 상품은 고객금융수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KB 국민은행은 작년에도 그런 상품들을 개발하여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으며, 금년에는 예대중심의 매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은행의 금융중개기능을 강화하는데 노력할 뿐만 아니라 구조화 상품의 개발에도 더욱 경주할 것입니다.

둘째, 글로벌 성장기반을 구축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작년에 중국 광주에 지점을 개설하고, 카자흐스탄 알마티, 우크라이나 키에프와 월남 호치민 시에 사무소를 개설한데 이어 금년에는 중국 소주와 흑룡강성 하얼빈 두 곳에 지점을 개설하고, KB Asia Triangle 지역 안에서 은행 인수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셋째, 조직-인사-기업문화 전반에 걸쳐 혁신작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조직개편에 따라 오늘부터 본부 조직은 대폭 축소되었으며, 영업인력이 그만큼 보강될 것입니다.

본부조직을 양적으로 축소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핵심은 본부와 영업점 전반에 걸쳐 생산성을 대폭 향상하는 것이 절실하다는 점입니다.

본부는 영업점을 더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사업 그룹들은 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사업을 전개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제가 늘 강조하는 바와 같이 단단한 조직, 즉 팀웤이 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2008년에는 각별하게 노력을 기울일 것 입니다.

한편 단기MBA 과정 신설, 점포장들의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 등록 지원, 팀장들에 대한 교육 강화, 직원들에 대한 자격증 취득 지원 등 KB 국민은행 가족들의 역량 개발과 강화에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넷째, 종합금융체제 구축을 위해 증권회사 인수와 재구축 등 겸업범위를 확대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KB 국민은행 가족 여러분!

KB 국민은행의 새해를 축복한다고 할만한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KB 국민은행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작년 12월 28일자로 바젤 2 자기자본산출방식으로 기본내부등급법의 사용을 인증 받았습니다. 이것은 국내은행으로서는 유일하게 KB 국민은행에만 허용되는 고급방식이며, 표준방식에 의해 자기자본을 계산하는 다른 은행들보다 자본 건전성을 유지하는데 유리한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금년부터 경쟁은행들에 대한 KB 국민은행의 자본력 우위는 더욱 뚜렷하게 드러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이번 기본 내부 등급법 사용 인증은 고객만족, 내부통제, 영업점 업무분리 등 KB 국민은행이 쌓아가고 있는 시스템적 우위를 또 한번 증명해 보이는 것이며, 국제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의 신용등급 우위와 더불어 한국의 leading bank로서의 KB 국민은행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해 주었습니다.

KB 국민은행 가족 여러분!

변화라고 하는 환경은 동일하게 주어 지지만 대응방법의 선택에 따라 그 결과는 크게 달라집니다.

즉 변화가 어떤 기업에게는 기회가 되지만, 어떤 기업에게는 위기가 되는 사례를 우리는 수 없이 목격해 왔습니다.

서두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08년은 중요한 동시에 어려운 해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어려운 숙제를 잘 푸는 기업은 그 다음에 이어지는 대세를 장악하고 산업과 시장을 주도해 갈 것이며, 반면에 그렇지 못한 기업들은 고객으로부터 외면 받고 경쟁에 더욱 쫓기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대형화 추세가 계속되는 금융산업에서 고객을 제대로 잘 모시는 경쟁에 있어 승자와 패자를 가름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과연 무엇입니까?

저는 제대로 된 제도와 Process의 작동 여부가 그 관건이라고 생각하며, 최근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가 보여 주듯이 이런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는 금융기관만이 승자가 될 것입니다.

KB 국민은행은 통합이래 지난 6년간 겸업금융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부단히 준비해 왔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여건이 어려워 질수록 KB 국민은행의 시스템은 더욱 단단한 저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특히 여러분들은 고객만족도 평가의 양대 산맥인 NCSI와 KCSI 모두를 석권한 자랑스런 KB 가족들이십니다.

고객만족 1등 석권 자체 만으로도 높이 평가 받아 마땅합니다 마는 제가 여러분들이 이룬 성과를 고객만족 차원 이상으로 소중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고객만족은 본부와 영업점 간의 팀웤 그리고, 영업점 단위에서 KB 가족 간의 팀웤이 그야말로 한 마음으로 다져져 있지 않고서는 이룰 수 없는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2만 7천명 KB 가족이 하나되어 2천6백만 고객을 한결같이 모셨기 때문에 이룰 수 있는 성과였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KB 국민은행의 핵심성장동력은 바로 고객만족이며, 고객만족 1등 은행을 이루는데 초석인 팀웤이야말로 KB의 가장 소중하고도 자랑스러운 조직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우리가 이 팀웤을 고객만족에만 발휘하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모든 사업과 영업에 걸쳐 확산한다면 KB의 놀라운 잠재력이더욱 발휘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2008년에는 조직문화 혁신을 통하여 NCSI 3년 연속 1등과 KCSI 2년 연속 1등을 반드시 달성하여 2007년의 고객만족 석권의 신화를 고객만족 불패의 신화로 발전해 가는 한편,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다져온 팀웤을 전행적으로 확산시키는 노력을 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KB 국민은행의 잘 다져진 시스템이 전행적인 팀웤의 힘에 의해 운영된다면, KB 국민은행은 2008년 금융시장에 어떤 변화가 오더라도 이를 능히 극복하고 “아시아를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의 비젼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KB 국민은행 가족 여러분!

새해에는 2만 7천명 KB 가족이 더욱 하나되어 세계로 미래로 나아 갑시다.

끝으로 다시 한번 KB 가족 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가득 찬 한 해가 시작되기를 기원합니다.



KB국민은행 개요
정부가 1963년 설립해 1995년에 민영화했다. 1995년 장기신용은행과 합병, 2001년 주택은행과 합병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큰 은행으로 성장했다. 2005년 무디스에 의해 아시아 10대 은행으로 선정됐다.

웹사이트: http://www.kbstar.com

연락처

국민은행 홍보부 최인석 팀장 02-2073-7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