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수산분야 핵심기술 인력 조기 양성 지원한다

뉴스 제공
해양수산부
2008-01-03 11:53
서울--(뉴스와이어)--해양수산부는 국내 어선원 부족, 고품질의 안전한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요구 증대, 어촌관광 활성화 등 최근의 수산업 산업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전국의 9개 수산계 고교에 23억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등 수산분야 핵심기술인력 조기 양성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해양수산부가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수산계 고교 특성화지원계획에 따르면, 학생 현장연수, 교육기자재 확충, 해양레져·어촌관광·식품가공산업과 같은 새로운 산업수요에 대비한 기능교육 등 학교의 자체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에 총 16억 5000만원을 지원하고, 학생 승선실습 훈련프로그램 및 교직원 해외연수 프로그램 등 해양수산부가 직접 시행하는 공동프로그램에 5억5000만원을 배정하는 한편, ‘08년도 사업과정 모니터링과 평가를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앞으로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과의 협력을 통해 현장중심의 교과과정 마련, 학생 및 교원 역량 개발, 졸업생의 창업 및 취업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3일 해양수산부장관, 교육인적자원부장관 및 해당 시·도 교육감 간에 MOU를 체결했다.

해양수산부 주성호 수산정책국장은 “한·미 FTA 등 시장개방확대에 따라 국내 수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수산전문인력 양성의 중요성이 갈수록 더해지고 있다”면서 “이번 MOU체결을 계기로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수산계 전문고교를 자율학교로 지정하여 교장공모제 도입 등 학교를 융통성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해양수산부는 수산계 전문고교의 특성화를 위한 사업비를 지원하는 등 수산업 산업수요와 교육을 연계하기 위해 협력기반을 마련한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개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1996년 8월 여러 부처에 분산된 해양 관련 업무를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면서 폐지되었다가 2013년 3월 다시 설치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국 수산경영과 과장 이상일 02-3674-6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