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2007년 건설공사 137억 예산절감

뉴스 제공
성남시청
2008-01-08 09:59
성남--(뉴스와이어)--성남시는 지난해 도급액 3억원 이상 건설공사에서 총 137억원의 예산을 절감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실은 시 감사담당관실에서 연말 일상감사 결과 집계 시 확인됐으며 시는 지난해 본청과 구청, 사업소, 출연기관 등에서 발주한 도급액 3억원 이상 건설공사, 1억원 이상의 용역 등 134건을 대상으로 사업 발주 전 일상감사를 시행했다.

감사 결과 절감된 137억원을 공사 유형별로 살펴보면 토목공사가 116억, 건축공사가 17억, 전기 등 기타 공사가 4억 등이었다.

시는 감사 과정에서 공사손해보험료 가입대상이 아님에도 손해보험료를 계상하거나 말뚝기초의 강관말뚝자재단가 과다 산정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잡석다짐, 자갈, 모래포설 등은 인력에서 기계로 시공방법 변경할 것과 설계변경 시 토사·리핑암·발파암의 수량증가분에 대한 신규단가 산정 오류 등을 지적하는 등 사후 감사로는 시정이나 원상회복이 불가능한 부분에 대해 중점을 두고 감사를 벌였다.

시는 이같이 도급액 3억원 이상 건설공사를 대상으로 일상감사를 내실있게 실시함으로써 오류나 비능률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시행착오에 따른 행정력·예산 낭비 방지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시는 수질원격감시체계 구축공사 등에 대해서는 성남시민간전문감사관의 자문을 받는 등 민간전문가를 감사에 참여시켜 실질적인 감사효과를 거두고 있다.

한편 성남시는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일상감사를 시행해 사업시행에 따른 문제점 시정 및 개선과 예산낭비요인 사전차단에 전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웹사이트: http://www.cans21.net

연락처

성남시청 감사담당관 실기술감사팀 031-729-2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