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해양부 청사에서 국제해사동향 설명회 개최
이번 설명회에서는 IMO A그룹 이사국 4연속 진출, IMO 법률위 의장직 수행 등 IMO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가 이룩한 가시적인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2년간 우리나라의 IMO 대응방안에 관해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관련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적으로 강제 시행되는 협약 및 기술기준을 우리나라 업계에서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2008년 이후 시행되는 협약과 기술기준에 대한 설명을 실시하고 관련 자료를 전파할 예정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소말리아 인근 항행 선박들의 해적퇴치를 위해 소말리아와 인접 국가들간 해적퇴치를 위한 지역협정의 체결 등 지난 11월 IMO 총회에서 채택한 IMO 결의사항을 설명하고 업계의 자발적인 준수를 요청할 계획이다.
UN산하 정부간 기구인 국제해사기구는 1959년 1월 6일 설립되었으며 해양안전 및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각종 국제기준을 제·개정하고 회원국의 이행을 감독함으로써 세계해운·조선업계를 실질적으로 규제하는 유일한 국제기구로 우리나라는 1962년에 가입했다.
해양수산부 개요
해양수산부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을 목표로 설립됐다. 해양수산 발전을 통한 민생 안정, 역동 경제, 균형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안전관리관실 국제해사팀장 권석창 02-3674-6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