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 사이버쇼핑몰통계조사 결과
Ⅰ. 2007년 11월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동향
1. 유형별
2007년 11월 사이버쇼핑몰의 거래액은 1조 4,488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16.3% 증가
유형별 거래액을 보면 B2C가 8,981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9.6% 증가하였고, C2C등은 5,507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29.2% 증가
2. 상품군별
□ 상품군별 거래액 동향
전년동월에 비해 컴퓨터 및 주변기기(20.9%), 여행 및 예약서비스(20.2%),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12.5%) 등에서 증가세가 확대
거래액 크기로 보면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가전/전자/통신기기, 여행 및 예약서비스 등에서 2,000억원 이상을 상회하는 거래를 보임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
여행 및 예약서비스(14.0%), 컴퓨터 및 주변기기(9.3%) 등은 전년동월에 비해 거래비중이 확대되었고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19.6%), 가전/전자/통신기기(14.7%) 등은 전년동월에 비해 거래비중이 축소됨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 취급상품범위별
전년동월에 비해 종합몰은 13.7%, 전문몰은 23.7% 각각 증가
거래액 비중은 종합몰이 71.9%로 전년동월에 비해 소폭 축소되었고, 전문몰은 28.1%로 전년동월에 비해 소폭 확대됨
□ 운영형태별
전년동월에 비해 online사업체는 19.6%, on/offline병행 사업체는 10.6% 각각 증가
거래액 비중은 online사업체가 65.6%로 전년동월에 비해 확대되었고, on/offline병행 사업체는 34.4%로 전년동월에 비해 축소됨
4. 지불결제 수단 및 배송수단별
□ 지불결제 수단별
신용카드 66.5%, 온라인 입금 30.1%, 전자화폐 0.7% 차지하여 신용카드를 이용한 거래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음
□ 배송수단별
택배가 87.7%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밖에 offline 제휴 6.6%, 자체배송 2.1%, 우편은 1.3% 차지
Ⅱ. 2007년 11월 사이버쇼핑몰 대상사업체수 동향
※ 대상사업체:인터넷상에서 B2C 거래를 주로 하고 주문기능이 있는 사이버쇼핑몰 운영업체
2007년 11월 대상사업체수는 2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전년동월에 비해서는 43개 감소한 수준임
조직형태별 대상사업체수는 전년동월에 비해 회사법인은 54개 감소
- 대상사업체수 구성을 보면, 개인사업체는 61.3%, 회사법인은 35.3% 차지
취급상품범위별 대상사업체수는 전년동월에 비해 종합몰은 40개, 전문몰은 3개 각각 감소
- 대상사업체수 구성을 보면, 종합몰은 4.6%, 전문몰은 95.4% 차지
운영형태별 대상사업체수는 전년동월에 비해 online사업체는 4개, on/offline병행 사업체는 39개 각각 감소
- 대상사업체수 구성을 보면, online사업체는 49.2%, on/offline병행 사업체는 50.8% 차지
통계청 개요
통계의 기준설정과 인구조사, 각종 통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외청이다. 정부대전청사 3동에 본부가 있다. 1948년 정부수립 때 공보처 통계국으로 출범해 1961년 경제기획원으로 소속이 바뀌었다가 1990년 통계청으로 발족했다. 통계의 종합조정 및 통계작성의 기준을 설정하며, 통계의 중복 방지 및 신뢰성 제고, 통계작성의 일관성 유지 및 통계간 비교를 위한 통계표준 분류의 제정 개정 업무를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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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월 2일 1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