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부, 10일부터 국제물류정보센터 운영

뉴스 제공
해양수산부
2008-01-09 10:50
서울--(뉴스와이어)--국·내외의 물류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한눈에 볼 수 있는 국제물류정보센터(KLIC : Korea Logistics Information Center)가 개설돼 물류관련 기업과 관계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수산부는 동북아 물류중심 전략을 지원하고 물류관련 민·관을 비롯한 이용자들이 물류관련 정책수립에 참고 할 수 있도록 KLIC를 구축, 10일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KLIC은 해운·항만관련 기초통계를 비롯해 ▲해운 ▲물류 ▲항만 ▲주요국 물류현황 ▲해운시황 ▲동북아 정기선대 현황 등 7개 분야로 정리해 다양한 국내외 물류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해운분야에서는 국적선사(44개), 정기선사(22개), 벌크선사(15개) 등에 대한 각종 정보와 국내외 화물의 이동경로 등 각 화물별 기종점분석정보를 제공한다.

물류분야는 종합물류업 인증기업(23개), 글로벌물류기업(상위 10개) 및 글로벌터미널업체(14개)를 소개하고, 외국기업의 국내 투자유치를 위해 항만배후부지, 항만자유무역지역, 해외기업 국내투자 현황 등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항만분야에서는 부산, 광양, 인천 등 7개 항만의 컨테이너 항만과 아시아지역 대표항만(60개)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운시황에서는 국내외 경제전망은 물론 정기선, 건화물선, 유조선 등에 대한 분기별 전망을 분석해 제공한다.

이밖에 운임 등 각종 통계자료와 동북아 정기선 현황 자료 등을 제공한다.

해양부는 KLIC를 통해 국가물류 실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베이스(DB)화해 물류관련 정책수립시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으로 활용하고, 민간주체들과의 협의체 구성을 통해 이용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향후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분석 정보의 제공을 통해 이용자 수요가 반영된 추가적인 서비스 개발하고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klic.go.kr)에서 회원으로 가입하면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해양수산부 개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1996년 8월 여러 부처에 분산된 해양 관련 업무를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면서 폐지되었다가 2013년 3월 다시 설치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해운물류본부 물류제도팀장 조승환 사무관 이승배 02-3674-66676